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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안에 코로나19 종식될 수 있을까

기사승인 2020.06.06  02:0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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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로나19 방역체계는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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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5월18일 서울시는 서울시민 절반이 올해 12월 이후에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사태가 끝나게 될 것이라고 전망하는 등 장기화에 대비해야 한다는 의견이 늘고 있다고 밝혔다.

장정미 기자 haiyap@

서울시는 앞서 지난 5월14~15일 만 18세 이상 서울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관련 긴급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이날 결과를 공개했다. 감염병 종식 예상 시점을 묻는 말에 응답자의 19.8%가 ‘올해 12월’을, 33.5%가 ‘올해 안에 종식 어렵다’를 각각 꼽아 절반이 넘는 53.3%가 올해 12월 이후에나 종식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서울시민 절반 이상 “올해 안에 종식 어렵다”
서울시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올해 8월 이내에 종식될 것’이라는 전망은 5월 조사에서 28.0%에 그쳐, 4월(53.2%) 대비 거의 절반으로 줄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28일 연속으로 추가 확진자가 나오지 않을 때 감염병 사태 종식으로 보고 있다. ‘생활 속 거리두기’ 단계를 유지해야 하는지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59.2%가 ‘생활 속 거리두기를 유지하면서 충분히 감염확산을 막을 수 있다’고 답했지만, 다시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로 돌아가야 한다는 응답도 39.3%에 이르렀다. 이태원 클럽발 지역감염 발생 이후 시민들이 가장 우려하는 것은 ‘2차감염 확산’(64.5%)과 ‘무증상 감염자 등 원인미상 감염 발생’(63.9%) 등 통제가 어려운 감염 확산 상황인 것으로 조사됐다. 다시 고강도 거리두기 단계로 회귀할 것에 대해 우려하는 비율도 42.2%로 높은 편이었다. 그 밖에 ‘확진자 신상공개 등 인권침해 우려’는 14.7%, ‘방역 이유로 개인 정보 침해 우려’는 9.3%로 조사됐다. 이태원 클럽발 집단감염 사태와 관련해 통신사 협조를 통해 클럽 주변 기지국 접속자 명단을 확보해 검사 안내에 활용한 방역당국의 조치에 대해 응답자의 91.7%가 적절한 조치라고 판단했으며, ‘개인정보 침해 우려가 있어 부적절하다’는 응답은 7.2%에 불과했다. 또 익명검사 도입을 통한 검사 독려 효과에 대해 ‘도움이 된다’는 응답은 95.2%였으며 ‘도움이 안된다’는 응답은 3.8%에 불과했다. 서울 시내 모든 유흥시설에 대한 집합금지 명령에 대해 응답자의 76.0%는 현 수준의 강제적 영업 중지 명령이 적절하다고 평가했다. 운영 자제 권고 수준이 적절하다는 의견은 19.6%, 자율에 맡겨야 한다는 의견은 3.9% 수준이었다. 이번 여론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 포인트다.

서울시, 대중교통 이용 ‘생활 속 거리두기’ 대책 발표
코로나19 방역체계가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되면서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도 증가로 서울지하철 혼잡도가 150%를 넘어설 경우, 서울시가 마스크 미착용 승객에 대해 탑승을 제한할 방침이다. 시는 마스크 미소지 승객을 위해 덴탈마스크를 전 역사 자판기 448개소, 통합판매점 118개소, 편의점 157개소 등에서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지난 5월11일 서울시는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대중교통 이용 ‘생활 속 거리두기’ 대책을 발표했다. 시에 따르면 코로나19 감염자 발생으로 급감했던 대중교통 이용객 수가 3월부터 점차 증가함에 따라 혼잡도 분석 및 예측을 실시했다. 이후 각 교통수단별 맞춤형 대책을 마련해 지난 5월13일부터 시행했다. 코로나 발생에 따른 발병 전후 대중교통 이용객수 변화 분석 결과, 3월 첫 주 전체 이용객수는 올해 1월 평균 대비 34.5%로 큰 폭으로 감소했다. 이용객이 가장 많이 붐비는 출근시간대의 경우 지하철은 32.8%, 버스는 38.1% 감소했다. 버스가 지하철보다 감소율이 더 크게 나타났다. 그러나 3월 첫 주 최저치를 기록한 이후 이용객수는 4월 들어 점차 증가추세로 전환됐다. 혼잡도 역시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카드 데이터를 활용해 지하철과 시내버스 혼잡도를 분석한 결과, 현재 혼잡도는 코로나 이전의 약 80~90% 수준으로 추정된다. 이용객수가 점차 증가하면서 혼잡도도 지속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지하철 2호선의 대표적 혼잡구간인 강남구간(낙성대→강남역)의 경우, 코로나19 발병 이전에는 출근시간대 평균 약 140%~150%의 혼잡도를 나타냈다. 3월 이후 100% 수준으로 감소했다가 4월 5주차에는 약 130% 수준으로 증가한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코로나 발병이전 최대 혼잡구간인 사당→방배 구간은 4월 5주차에 약 150% 대의 혼잡을 나타내는 것으로 추정돼 혼잡 구간은 특별관리가 필요한 상황이다.

현재 혼잡도 증가추세를 고려하면 지하철과 버스 모두 6월 중 코로나19 발병 이전 수준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따라 시와 지하철 운영기관은 지하철 이용객 증가에 따른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전동차 이용객 혼잡도 관리기준’을 마련했다. 승객 간 물리적 거리를 확보할 수 있도록 혼잡 단계별로 특별대책을 시행한다. 서울시는 ‘여유 단계(80% 이하) 및 보통 단계(80~130%)’는 여유로운 이동이 가능한 상황으로 안전요원을 투입해 승강장 내 질서 유지 및 승객분산을 유도한다. ‘주의 단계(130~150%)’에서는 이동시 불편한 정도로, 승객분산 유도와 더불어 마스크 착용을 강력 권고한다. 시는 '혼잡 단계(150% 이상)'는 열차 내 이동이 불가능한 상황으로, 실질적 위험수준으로 판단해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는 승객의 탑승을 제한한다. 안내방송을 통해 마스크 착용을 요청하고 미착용시 역무원이 개찰구 진입을 제한한다. ‘혼잡도 170% 이상’이 되면 안내요원의 탑승 통제와 역·관제·기관사 판단 하에 혼잡구간 무정차 통과도 가능토록 한다. 출퇴근시간에는 추가 전동차를 투입해 혼잡도를 낮출 계획이다. 혼잡도가 높은 노선(2·4·7호선)은 열차를 증회운행하고 그 외 노선들은 비상대기 열차를 배치해 혼잡상황 발생시 즉시 투입한다. 방송·SNS(사회관계망서비스) 등 각종 매체, 지하철 역사 및 열차 안내방송, 전광판 등을 통해 시간대별, 호선별 혼잡 정보를 제공하는 ‘혼잡도 사전예보제’도 시행해 시민의 자율적인 이용분산이 이루어지도록 유도하고 있다. 시는 버스도 혼잡노선의 승객 수 추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증회 운행, 예비차 추가 투입 등 상황별 혼잡도 완화 대책을 시행하여 전염병 확산 위험을 사전 차단하겠다는 목표다. 1단계로 학생들의 등교가 시작된 5월13일부터 감회운행중인 차량 413대(평일기준)를 정상 운행했다. 2단계로 혼잡도 130%(재차 60명/승차정원 46명) 초과 노선에 대해서는 배차간격을 탄력적으로 조정·증회(216회)한다. 2단계 실시 후에도 혼잡도 130% 초과노선 발생 시 3단계로 예비차(첨두시 152회 증가)를 추가 투입할 예정이다. 마을버스도 자치구와 협력해 혼잡도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혼잡 기준(130%)이상 혼잡 발생 노선은 증회 및 차량 증차 등 단계적 혼잡도 완화방안을 시행할 계획이다. 조치가 미흡할 경우 시내버스 추가 투입도 강구하기로 했다. 또한 버스 승객이 실시간으로 차량 혼잡도를 확인할 수 있도록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정보를 제공한다. 혼잡노선에 대한 승차를 자제하도록 BIT(버스 정보 안내단말기)를 통한 안내문이 표출된다. 토피스 앱, 버스도착정보 홈페이지(bus.go.kr)에서도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서울시는 아울러 생활 속 거리두기 대중교통 이용 10대 수칙을 마련해 안전한 대중교통 이용을 위한 자발적인 시민 문화로 확산시킬 계획이다. 주요 내용은 대중교통 이용 시 마스크 쓰기, 차량 혼잡시간 피하기, 옆자리 비워두기, 발열·기침 시 대중교통 이용하지 않기 등 혼잡도 감소와 대중교통 에티켓 준수를 위한 더욱 장기적인 관점의 생활 수칙이다. 황보연 도시교통실장은 “생활 방역 체계로 전환된 이후에도 빈틈없는 방역 체계는 계속 유지될 것”이라며 “대중교통 혼잡도 역시 철저히 관리해 코로나19 확산 가능성을 차단하고 시민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학생들의 등교 연기’ 국민청원 20만 명 넘어
이태원발 감염 우려 속에 학생들의 등교를 더 미뤄달라는 국민청원이 20만명을 넘어섰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등교 개학 시기를 미루어주시기 바랍니다’ 청원은 지난 5월15일 오후 현재 20만4천여명의 동의를 얻어 청와대가 공식 답변해야 하는 요건을 채웠다. 청원은 지난4월 24일 올라온 후 이태원 클럽발 코로나19 감염이 확산세에 접어들면서 동의자가 20만명을 넘어섰다. 청원인은 “학생들이 일일히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감독하는 것은 사실상 어려운 일이며 집단활동이 잦으므로 학생들 간의 접촉이 빈번하다”며 “섣불리 등교 개학을 추진한 후 단 이틀만이 집단감염을 맞이한 싱가포르의 사례도 주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재 운영되고 있는 온라인 수업은 등교 개학이 어려운 사태에서 합당한 대안”이라며 “등교개학을 서두르는 것보다는 코로나19가 완전히 종식되거나 백신이 개발될 때까지 등교 개학 시기를 미뤄달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코로나19 진정시까지 온라인 수업 장기화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 추진해야 한다는 요구에 교육부는 등교수업을 고수한다는 입장으로 맞서고 있다.

지난 5월14일 박백범 교육부 차관은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다음주 수요일(20일) 고3의 등교수업에 대해 연기 여부를 현재로서는 검토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박 차관은 “고3은 여러 일정 때문에도, 실제 등교가 필요하다는 여론이 많아 등교를 한다”며 “많은 교육청에서 등교가 시작되는 날 전체(학생)가 다 온다고 하지 않고 여러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교육부에 따르면 각 교육청은 지역별로 차이는 있지만 오전, 오후로 학생들의 등교 시간을 조정하고 급식 시간을 없애거나 간편식으로 대체하는 등의 방안을 검토 중이다. 교실 내 밀접접촉을 막고 학생 간 물리적 거리를 조정하기 위해 분반을 하고 한 교실에서 수업이 진행될 때 다른 교실에선 이를 TV로 시청하게 하는 등 ‘미러링 수업’도 고려 중이다. 학생 수가 많은 학교의 경우 아예 격일, 격주로 등교하게 하고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을 병행하는 이른바 ‘블렌디드 수업’을 하는 방안도 검토 대상이 되고 있다. 문제는 이 같은 대안이 교육청, 학교별로 자율 선택 사안이어서 모든 학교에서 동일하게 적용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학생들이 학교를 나가지 않는 기간 동안 학원에서 수업을 들으면서 코로나19 집단감염 우려가 높아진 데 대해선 교육부, 서울시, 서울시교육청이 합동으로 대형학원 1200여곳을 집중 단속, 방역 지침을 준수하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위반시 강경 대응키로 했다. 박 차관은 “학원에 최대한 원격수업을 해줄 것을 권고했지만 강제사안은 아니다”며 “학부모, 학생들이 학원 등 다중이용시설 방문을 자제하고 학원도 방역지침을 잘 지킬 수 있도록 학원연합회와 계속 논의하고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고3 등교 수업과 관련해 “주말 동안 감염상황을 지켜보고 판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대학수학능력시험 일정에 대해서도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아야 한다”며 “수능 시행일을 한 달 이상 연기 못할 게 어디 있나”고 말했다. 또 “수시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일정이라든지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추이를 지켜봐야 한다”며 “고3을 제외하고 나머지 학년은 기본적으로 원격수업으로 가능할 수 있다. 평가 등 필요에 따라 등교를 하는 방안도 있다”고 제안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8월31일까지 사용해야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을 지원하기 위한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용·체크카드 충전 신청이 지난 5월11일 오전 7시 9개 카드사를 통해 시작됐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롯데카드, 비씨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등 9개 신용카드사 PC나 모바일 홈페이지, 스마트폰 앱을 통해 긴급재난지원금 충전 신청을 할 수 있다. 온라인 신청은 세대주만 할 수 있으며, 공적 마스크 사례와 동일하게 출생연도 끝자리에 맞춰 요일에 따른 5부제로 진행된다. 출생연도 끝자리 1·6은 11일, 2·7은 12일, 3·8은 13일, 4·9는 14일, 5·0은 15일에 할 수 있다. 다만 신청 시행 첫 주만 5부제로 하고, 5월16일부터는 언제든 신청할 수 있도록 했다. 지원금은 1인 가구 40만원, 2인 가구 60만원, 3인가구 80만원, 4인 이상 가구 100만원이다. 긴급재난지원금으로 받은 충전금은 기존 카드사 포인트와는 구별되며, 평소와 동일하게 가맹점 결제 시 카드 청구액에서 자동으로 차감된다. 단 긴급재난지원금은 백화점이나 면세점, 대형마트, 유흥업소 등 일부업종에서는 사용이 제한된다. 또 공공요금이나 보험료, 교통, 통신료 등으로도 쓸 수 없다. 이번 지원금은 올해 8월31일까지 사용해야 하며, 소진되지 않은 금액은 지자체나 정부로 이관된다.

아울러 행안부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지급한 재난지원금과 이번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의 사용 방식에 일부 차이가 있다고 밝혔다. 우선 정부는 지자체 지원금 사용처가 시·자치구 등 기초자치단체 관내로 제한됐던 것과 달리 광역자치단체(특광역시, 도)로 사용처를 확대했다. 이에 따라 이번 지원금은 광역자치단체 내 카드결제가 가능한 모든 점포에서 쓸 수 있다. 단 제한 지역은 3월29일 기준 주민등록지를 기준으로 결정된다. 재난지원금 사용 여부도 즉시 알 수 있게 했다. 기존에는 제한업종에서 지원금을 사용했을 경우 2~3일 후 카드사 문자를 통해 긴급재난지원금이 아닌 일반 카드로 결제 사실이 통보됐지만, 긴급재난지원금은 결제 즉시 문자로 받아볼 수 있게 했다. 또 일부 지자체가 자체 재난지원금 사용처로 연 매출 10억원 이상 업체 등을 제한했지만, 이번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에는 매출액 기준을 적용하지 않았다. 현장 신청은 5월18일부터 시작됐다. 세대주는 지점에 상관없이 카드사 연계은행 창구에 직접 방문해 신용·체크카드 충전금을 신청하거나, 읍·면·동 주민센터 등에서 선불카드 또는 지역사랑상품권으로 신청할 수 있다.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기준인 3월29일 이후 이사한 국민도 이사한 지역에서 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5월15일 행정안전부는 신용·체크카드로 지원받은 국민이 타 광역자치단체로 이사한 경우 1회에 한하여 사용지역을 변경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계획은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은 국민이 세대주 주소지의 지방자치단체에서만 사용해야 하는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앞서 원희룡 제주지사도 정부가 지급하는 긴급재난지원금을 3월29일 기준으로 주소지에서만 쓸 수 있도록 한 제한을 풀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 이후 이사하거나 이사온 국민이 긴급재난지원금을 사용하는데 불편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원 지사는 “제주도만 해도 3월29일 이후 주소를 옮긴 도민이 7000명 정도이고 전국적으로는 70만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며 “거주 이전의 자유가 있는데, 긴급재난지원금을 쓰기 위해 원정 소비를 하라는 건 너무 불합리하다”고 지적했다. 또 “이의신청도 예전 주소지에 가서 해야 하니 더 황당하다”며 “우리가 건의하니 정부에서도 이 부분에 바로 수긍해서 실무적으로 개선방법을 고민하고 있는 것 같다”고 전했다. 이사의 기준은 주민등록표상 주소지가 타 광역자치단체로 변경되는 경우로 3월 29일 이후 정확히 언제까지 이사가 인정되는지는 추후 안내할 예정이다. 다만 5월18일부터 시작되는 지지체 신청을 통해 선불카드·지역사랑상품권을 받게 되면, 이사하더라도 변경이 불가능하다. 이사한 지자체에서 사용하기 위한 신청 절차·방법 등 보다 구체적인 사항은 지자체와 협의 등을 거쳐 추후 안내할 예정이다. 진영 행안부 장관은 “전 국민에게 지급하는 긴급재난지원금을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 방안을 마련하겠다”며 “국민들께서 긴급재난지원금을 소비하는 만큼 지역 소상공인의 어려움이 경감되고,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국내 제약사들,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에 열 올려
코로나19 치료제나 백신 개발에 전 세계가 열을 올리는 가운데 셀트리온과 SK바이오사이언스의 뒤를 이어 많은 국내 제약사들이 치료제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제약업계에 따르면 부광약품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자사의 ‘레보비르’에 대한 코로나19 치료제 임상 시험을 허가 받았다. 레보비르는 이미 안전성과 유효성을 인정받아 임상2상부터 진행된다. 레보비르를 코로나19에 감염된 세포에게 투여한 결과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효과가 발견되며 해당 연구에 들어갔다고 부광약품은 설명했다. 임상은 오는 8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3분기에는 결과를 도출할 계획이다. 엔지켐생명과학은 지난 4월17일 식약처에 자사의 신약후보물질 ‘'EC-18’의 코로나19 관련 임상시험을 신청했다고 공시했다. 임상의 내용은 코로나19 바이러스에 의한 폐렴환자에서 EC-18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평가를 한다. 해당 임상은 레보비르처럼 임상2상부터 진행될 예정이다. EC-18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구각점막염과 호중구감소증, 급성방사선증후군에 대한 임상을 진행 중인 후보물질이다. 동화약품은 자사의 신약물질인 ‘DW2008’의 코로나19에 대한 임상을 추진하고 있다. DW2008는 한국 파스퇴르연구소가 코로나19 항바이러스 활성 분석을 진행한 결과,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임상 시험 중인 렘데시비르나 클로로퀸보다 높은 항바이러스 효과가 나타났다고 전했다. 원래 DW2008은 천신치료제로 개발 중인 제품이다. 우수한 폐 기능 강화와 객담배출효과가 동물실험을 통해 확인됐다.

동화약품은 식약처에 ‘치료목적 사용 승인’을 신청할 계획이다. 승인 시 2주 동안 300명에게 투여할 분량도 확보했다. 또한 동물 약효평가 완료한 후 6월 중순부터 임상 2상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대웅제약은 동화약품과 마찬가지로 한국 파스퇴르연구소와 함께 ‘니클로사마이드’의 코로나19 치료제 임상시험을 오는 7월에 신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니클로사마이드 한국 파스퇴르연구소에서 세포실험한 결과 렘데시비르 대비 40배, 클로로퀸 대비 26배의 코로나19 항바이러스 활성능력이 나타났다. 특히 지난해 니클로사마이드의 새로운 제형 ‘DWRX2003’개발했다. 이 제형은 임상과정에서 사이토카인 폭풍을 제어하는 효과가 확인됐다. 사이토카인 폭풍은 코로나19환자들에게서 간헐적으로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다. 제약업계 관계자는 “많은 기업이 자사의 제품이나 후보물질에서 코로나19 치료제나 백신의 가능성을 보고 도전하고 있다”며 “다른 곳보다 늦게 출발해도 전임상을 건너뛰고 진행돼 먼저 나올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NM

장정미 기자 haiyap@newsmaker.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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