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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부문 글로벌 리더 되겠다”

기사승인 2020.08.07  02:4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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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7월14일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발표한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에 화상으로 참여해 현대차그룹이 주도하는 미래 모빌리티 전략을 보고했다. 정 수석부회장은 경기도 일산의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수소차 등을 직접 소개했다.

황인상 기자 his@

정 수석부회장은 “내년은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도약을 위한 원년이 될 것이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이 적용된 차세대 전기차가 출시되기 때문”이라며“세계에서 가장 짧은 20분내 충전 가능하고, 한번 충전으로 450km 주행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저희 그룹은 현대, 기아, 제네시스 브랜드로 2025년까지 23차종 이상의 전기차를 내놓을 계획”라며 “2025년에는 전기차를 100만대 판매하고, 시장 점유율을 10% 이상 기록해 전기차 부문 글로벌 리더가 되겠다”고 다짐했다.

현대차그룹이 주도하는 ‘미래 모빌리티 전략’ 보고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수소전기차에 대해서도 보고했다. 그는 “현대 수소전기차 ‘넥쏘’다. 작년에 전세계 수소전기차 가운데 가장 많은 5000대를 판매했다”고 소개한 데 이어 최근 세계 최초로 수출한 수소전기트럭인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XCIENT Fuel Cell)’ 앞에서 “지난주 스위스로 선적됐고, 2025년까지 총 1600대를 유럽에 수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부의 한국판 뉴딜 가운데 그린 뉴딜을 위해 현대차그룹은 전기차와 수소차, 비행체 등 지능형 모빌리티 전략과 지능형 모빌리티 서비스 전략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 정의선 수석부회장

현대차그룹은 내년 초 전기차 전용 플랫폼으로 개발한 순수 전기차(프로젝트명 NE) 출시를 포함해 2025년까지 ▲하이브리드 13종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6종 ▲전기차 23종 ▲수소전기차 2종 등 총 44개 전기동력차를 선보이겠다는 전략이다. 이 중 23종을 순수 전기차로 출시할 계획이다. NE는 현대차그룹 최초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을 통한 전기차인 만큼, 한국의 전기차 대량 생산 시대를 열 것으로 보인다. 테슬라 전기차는 순수 전기차 전용으로 개발된 만큼, NE가 ‘한국의 테슬라’가 될 것이란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2000년부터 수소연료전지 개발에 매진해 2012년 세계 최초 양산형 수소전기차인 투싼을 출시한 현대차는 최근 수소전기 대형트럭인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XCIENT Fuel Cell)’ 10대를 선적하고 스위스로 수출하며 수소차 보급을 해외로 확대하고 있다. 현대차는 올해 말까지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40대를 추가로 수출한 후 2025년까지 총 1600대를 공급할 계획이다. 스위스 수출을 시작으로 유럽 전역으로 수출을 확대하고, 북미 상용차 시장에 진출을 노리고 있다. 이후에는 도심 항공 모빌리티에 주력한다.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개인용 비행체(PAV), 드론 등을 통한 도심 항공 모빌리티 조성을 통해 ‘하늘을 나는 차 시대’를 열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정 수석 부회장은 올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국제가전전시회(CES)에서 개인용 비행체를 직접 소개했다. 당시 정 수석 부회장이 공개한 개인용 비행체 ‘S-A1’은 세계 최대 자동차 공유 업체인 우버(Uber)와 협업해 만든 5인승 전기 비행체다. 이날 정 수석 부회장은 도심형 항공기(UAM)를 가장 마지막에 소개하며 “전기차 배터리와 연료전지시스템 기술을 활용한 공중 이동수단”이라며 “2028년 상용화해서 ‘하늘 위에 펼쳐지는 이동 혁명’을 이끌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전고체 배터리’ 등 논의, 이재용 부회장과 2차 회동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본격적인 전기차 산업 육성을 위한 두 번째 만남을 가졌다. 지난 7월21일 삼성 경영진은 현대·기아차 남양기술연구소를 방문해 현대차그룹 경영진과 미래 자동차 및 모빌리티 분야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번 방문은 이재용 부회장의 답방 형태다. 5월엔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삼성SDI 천안사업장을 방문해 전고체 배터리 등에 관해 논의했었다. 이날 삼성 측에서는 이재용 부회장과 김기남 부회장, 삼성SDI 전영현 사장,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 강인엽 사장, 삼성종합기술원 황성우 사장 등이 남양기술연구소를 찾았다. 현대차그룹에서는 정의선 수석부회장과 현대·기아차 상품담당 서보신 사장, 연구개발기획조정담당 박동일 부사장 등이 맞았다.

이 부회장과 정 수석부회장을 포함한 양사 주요 경영진은 이날 오전 연구개발현장을 둘러보고 자율주행차와 수소전기차를 시승한 뒤 점심 식사를 함께했다. 삼성 경영진은 차세대 친환경차와 UAM(Urban Air Mobility, 도심항공 모빌리티), 로보틱스(robotics) 등 현대차그룹의 미래 신성장 영역 제품과 기술에 대한 설명을 듣고 관심 사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또한 연구개발 현장을 둘러보고, 자율주행차와 수소전기차 등을 시승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는 오는 2025년 전기차 100만대 판매, 시장점유율 10% 이상을 기록해 세계 선도업체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한 만큼 미래차 기술 경쟁에서 앞서가기 위해선 배터리를 포함해 첨단 부품 업체들과의 협력이 필수다. 앞서 지난 5월 삼성SDI 천안사업장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만났으며, LG화학 오창공장에서는 구광모 LG그룹 회장을,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생산 공장에서는 최태원 SK그룹 회장을 만나 전기차-배터리 사업을 논의한 바 있다. NM

▲ 제네시스 G80

황인상 전문기자 his@newsmaker.or.kr

<저작권자 © 뉴스메이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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