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본격적인 막 오른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기사승인 2020.08.08  20:26:22

공유
default_news_ad1

- 유력한 대권주자 대세론을 바탕으로 판세 굳히기

article_right_top

더불어민주당이 오는 8월말 당 대표를 뽑기 위한 전당대회 국면에 돌입했다. 우원식·홍영표 의원이 당권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이들을 지지하던 표심이 어디로 향할지가 관전 포인트로 부상했다.

장정미 기자 haiyap@

13개월 연속 차기 대선주자 1위를 달리는 이낙연 의원과 대권잠룡으로 꾸준히 언급되는 김부겸 전 의원의 맞대결이 성사되면서 이번 민주당 전당대회를 두고는 당 안팎에선 대선후보 전초전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이낙연 의원, 책임정치론 내세워 출마 선언
더불어민주당의 전당대회는 지난 7월7일 이낙연 의원의 출마 선언으로 막이 올랐다. 여야를 통틀어 가장 유력한 대권주자가 대세론을 바탕으로 판세 굳히기에 들어갔다. 이낙연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코로나19(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국난극복의 역사적 책임을 이행하는 데 모든 역량을 쏟아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결론에 이르렀다”며 책임 정치론을 내세워 당권도전 의지를 확인했다. 여야에 경제위기와 남북문제 해결을 위한 민생·평화연석회의를 제안하며 리더십도 강조했다. 출마 선언은 9분간 이어졌으며 이후 20여 분간 취재진과 질의응답을 가졌다. 이 의원은 “우리는 중첩된 위기에 직면했다”며 코로나19의 확산, 경제 침체와 민생 고통, 저출생과 고령화 그리고 남북관계 긴장 등 네 가지를 꼽았다. 그러면서 신산업 육성과 고용 창출을 위한 경제입법, 사회안전망 확충을 위한 사회입법, 정치 및 권력기관 쇄신 등 개혁입법, 한반도 평화, 일하는 국회 정착 등 5가지 추진과제로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총리 경험을 언급하며 “때로는 가시밭길도, 자갈길도 나올 것이나 마다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당권을 바탕으로 한 대권 도전이 이 의원의 목적지다. 당의 당권·대권 분리조항 탓에 당선되더라도 ‘7개월 당 대표’에 그칠 가능성이 크다. 이를 의식한 듯 2800자에 이르는 출마선언문을 토씨하나 틀리지 않게 읽으면서도 ‘정권재창출’ 등 대선이 연상되는 단어는 쓰지 않았다. 이 의원은 7개월 당 대표에 그칠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과 관련해 “(대선 출마)상황은 아직 안됐다”며 “고민이 있는 것은 당연하나 그럼에도 국가적 위기가 닥쳤음에도 외면하는 것이 옳은 것인가에 대한 문제는 당원 동지께서도 공감할 것”이라 답했다. 이낙연 의원 측은 출마 선언이 지지층 결집의 강력한 구심점이 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같은 날 당권 도전을 검토하던 송영길 의원이 “대선주자에 상처를 줄 수 없다”며 사실상 지지한 게 대표적이다. 이 의원이 민주당원이었던 선친을 언급하며 “헌신으로 보답하겠다”고 말한 것 역시 당심을 자극하려 했다는 분석이다. 유일한 맞상대인 김부겸 전 의원은 이 의원의 구심력에서 벗어난 이른바 ‘반낙’ 세력 결집을 노린다. 김 전 의원은 광주를 찾아 “책임을 다하는 당 대표가 되겠다는 약속은 유효하다”며 당 대표 당선시 대권 포기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낙연 의원의 약점을 다시 자극한 것이다. 그러면서 “누가 몸으로 맞서 지역주의의 벽을 넘을 후보인지, 누가 ‘광주 정신’을 온전히 계승할 후보인지 선택받아야 할 때”라며 노무현 전 대통령이 2002년 민주당 경선 레이스 당시 광주에서 승리하며 전세를 뒤집었던 것에 자신을 대입했다. 김 전 의원은 노 전 대통령과 같은 영남 출신이다. 전당대회 판세는 이낙연 의원쪽으로 기울었다는 분석이지만 호각세로만 겨룰 수 있다면 김 전 의원이 얻어가는 게 많다. 이어지는 대선국면에서 명분상 유리한 고지를 차지할 수도 있다. 반대로 이의원 측은 압도적인 성적으로 승리해야 대세론을 이어간다는 부담이 있다. 김부겸 캠프의 한 관계자는 “대세론을 극복하는 건 매우 어려우나 전당대회 특성상 일방적인 결과가 나오기는 힘들다”며 “의미 있는 성적을 거두는 게 중요한 선거”라 말했다.

김 전 의원, 당대표 당선 시 대선 불출마 공언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이 차기 민주당 대표 경선 출마를 선언했다. 당대표 당선 시 대선 불출마를 약속하며, 경쟁자인 이낙연 의원과 차별화에 나섰다. 정권 재창출과 ‘책임국가’ 구현, 부동산 시장 불안정 해소 등 공약도 내놨다. 지난 7월9일 김 전 의원은 서울 여의도 민주당 당사에서 출마선언 기자회견을 열고 “당원 동지들과 함께, 정의로운 민주당의 역사를 이어가겠다. 제가 선봉에 서겠다”고 밝혔다. 당대표가 되면 대선에 나서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김 전 의원은 “2021년 4월 재보선, 9월에는 대선 후보 경선, 2022년 3월 9일 대통령 선거, 6월 1일 지방선거, 하나같이 사활이 걸린 선거”라며 “그 모두가 이번에 뽑을 당대표가 책임져야 할 선거”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선 경선을 공정하게 관리하는 당 대표, 선거 현장을 발로 뛰는 당 대표, 무엇보다 선거 승리를 책임질 당 대표가 필요하다”며 “당 대표가 되면 저는 대선에 출마하지 않겠다. 대신 어떤 대선 후보라도 반드시 이기게 하겠다”고 밝혔다. 대선 불출마의 연장선상에서 정권 재창출을 약속했다.

김 전 의원은 “지난 총선에서 750만명이 영남에서 투표했다. 그 중 40%인 300만표를 책임지겠다”며 “영남에서 정당 지지율 40%를 만들고, 5년 재집권을 이루고, 100년 민주당의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대권주자 1위를 달리는 이 의원을 우회적으로 겨냥한 발언도 내놨다. 김 전 의원은 “176석 민주당이 경계해야 할 것은 자만”이며 “‘부자 몸조심’하며 대세론에 안주하는 게 자만”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자만은 오만을 낳고, 오만은 오판을 낳는다”며 “오판은 국민적 심판을 부른다”고 덧붙였다. 국민의 삶을 책임지는 ‘책임국가’ 구현을 주창하며, 이를 위한 공약을 제시했다. ▲전 국민 고용보험제 도입 즉시 추진 ▲검찰개혁 완수 ▲남북관계 교착상태 돌파 ▲주거안정, 부동산 자산 불평등 해소 ▲광역상생 발전 실현 ▲상생형 노동시장 구조로 전환 등이다. 김 전 의원은 “주거안정을 지키고 부동산 자산 불평등을 해소하겠다”며 “다주택에 대한 종합부동산세 강화를 서두르고 값싸고 질 좋은 주택 공급을 늘리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철저한 분양가 상한제 실시와 함께 공공임대주택 공급을 획기적으로 확대하겠다”고도 했다. 그는 “코로나 이후 책임국가 대한민국은 국민의 더 나은 삶, 더 안전한 삶, 더 고른 기회를 책임져야 한다”며 “책임국가 실현을 뒷받침하는 책임정당 민주당을 제가 이끌겠다”고 강조했다.

박주민 의원의 출마, 막판 변수로 떠올라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차기 당대표를 선출하는 8.29 전당대회 출마를 선언했다. 이로써 차기 당대표 선거는 이낙연 의원, 김부겸 전 의원, 박 최고위원 등 3파전으로 치러지게 됐다. 박 의원은 지난 7월21일 오후 국회에서 출마회견을 열고 “두려움 없는 개혁, 중단 없는 혁신을 통해 새로운 질서를 만들겠다”며 “새로운 시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당을 혁신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구조적 혁신 과제로 ▲정책위원회 역할 강화 ▲사회적 의제 연석회의 구축 ▲지역위원회 강화 등을 추진하겠다고 공약했다. 가치적 측면에선 “환경적 가치, 젠더의 가치, 노동의 가치, 안전의 가치, 연대의 가치, 공정의 가치를 주류적 가치의 수준으로까지 강화해야 할 것”이라며 “청년, 노동, 여성, 환경, 안전 등이 우리 사회에서 무시되지 않고 제대로 시민권을 누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기존의 가치들도 변화된 상황에 맞게 재구성될 필요가 있다. 기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두려움 없는 개혁을 추진하겠다”며 “일하는 국회를 향한 국회 개혁뿐만 아니라, 검찰개혁, 경찰개혁, 정보기관개혁 등 권력기관 개혁, 언론 관련 제도 개선 등을 힘 있게, 두려움 없이,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앞서 일찌감치 출마 선언한 이낙연 의원과 김부겸 전 의원을 향해선 “한편으로는 두 분에 비하여 한없이 작고 가벼운 존재인 저 자신이 두 분과 경쟁하는 것이 맞는 일인가 하는 걱정도 있다”면서도 “개인적 전망, 목표를 내려놓고 당의 미래를 위해 나서야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했다. 그는 “당내에서는 여전히 어리다고 평가를 받는 저의 도전이 당원 여러분 그리고 국민과 함께 큰 변화를 만들 수 있다는 희망을 품고 출사표를 던진다”며 “기회를 준다면 더불어민주당의 당대표가 돼 전환시대의 새로운 대한민국, 전환시대의 더불어민주당의 새로운 도전에 제 역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정권 재창출에 앞장서겠다. 부족하지만 열심히 뛰어보겠다”고 덧붙였다.

내년 4월 재·보선도 전당대회 구도에 영향 미쳐
오거돈 전 부산시장에 이어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까지 성추문 의혹으로 물러나면서 내년 4월 치러질 재·보궐 선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차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를 뽑는 전당대회 구도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김부겸 전 의원은 경쟁자인 이낙연 의원을 공격할 소재로 이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김 전 의원은 7월14일 울산을 찾아 “내년 서울시장, 부산시장 등 재·보궐 선거가 있다. 국민의 절반이 참여하는 미니 대선이 치러진다”며 “재·보선 승패는 문재인 정부 후반기의 갈림길이다. 반드시 이겨야 한다. 이 중요한 선거를 코 앞에 둔 3월9일 당 대표가 사퇴하면 4월7일 선거 준비가 제대로 되겠느냐”고 이 의원을 겨냥했다. 오 전 시장과 박 시장 모두 여당 소속이었던 데다 불미스러운 이유로 사퇴하면서 치르게 된 선거인만큼 민주당에는 상당한 부담이다. 야당발 정권 심판론이 강하게 불 경우 내후년 치러지는 대선가도에도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 재·보궐 선거가 만만치 않은 선거가 되면서 차기 지도부의 부담도 더욱 커지게 됐다.

차기 지도부는 4월 재·보궐 선거의 공천권을 갖고 선거를 관리해야 한다. 김 전 의원은 이 지점에서 이 의원과의 차별성을 강조하고 있다. 대선 출마를 위해선 내년 3월 당 대표직에서 물러나야 하는 이 의원과 달리 김 전 의원은 당 대표가 되면 ‘2년 임기’를 모두 마치겠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하고 있다. 김 전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전쟁 시에 직접 쭉 같이 애써왔던 지휘관이 있는 것과 임시 지휘관이 있는 것과의 차이가 있지 않겠느냐”고 밝혔다. 또 “서울시장, 부산시장 보궐선거라는 건 사실상 대한민국 유권자의 3분의1이 참여하는 전국에 분수령이 될 만한 선거”라며 “공천 문제 등 소소한 문제가 아닌 당의 총력을 기울여 다시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느냐 하는 중대한 선거”라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별다른 입장은 내지 않고 있지만 고심은 깊어지고 있다. 만약 내년 보궐선거에서 좋지 않은 성적을 거둘 경우 당장 지도부 책임론이 불거질 수밖에 없다. 이 의원은 내년 재·보궐 선거 공천권 등과 관련해서는 말을 아끼고 있다. 이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내년 재·보궐 선거에 당헌에 따라 무공천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즉답을 피하고 “시기가 되면 저도 할 말을 하겠다”고만 했다. 이 의원의 측근인 의원은 통화에서 “아직은 내년 재·보선의 공천권이나 판세를 말하기에는 좀 이른 것 같다. 지금은 재발 방지 등을 먼저 논의할 때가 아니겠느냐”라며 “만약 대선 출마를 위해 당 대표에서 물러난다고 해도 선거를 위해 선대위원장을 맡는 등 당에 필요한 역할은 충분히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의원도 “당 대표 사퇴는 재·보선에 큰 영향은 없을 것”이라며 “차기 지도부가 관리를 하면 된다”고 말했다. NM

장정미 기자 haiyap@newsmaker.or.kr

<저작권자 © 뉴스메이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실시간 뉴스

전국 뉴스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