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광주시, 시민과 기관 ‘2045 에너지 자립’ 위해 힘모아

기사승인 2021.04.18  22:29:43

공유
default_news_ad1

- 광주시, 16일 ‘에너지 전환 토론회’ 개최, 20개 기관·단체와 시민 참여 - 에너지 전환 협력‧각 기관별 사업 연계 방안 등 의견수렴

   
▲ 에너지 전환 토론회/최창윤 기자(사진=광주광역시)

(뉴스메이커=최창윤 기자) 광주광역시와 시민, 유관기관이 ‘2045 탄소중립 에너지 자립도시’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손을 맞잡았다.

광주시는 16일 아이플렉스 컨퍼런스 룸에서 손경종 인공지능산업국장, 김광란 시의회 그린뉴딜특별위원회 위원장, 이유진 그린뉴딜총괄정책자문관, 김광훈 자전거정책자문관, 시교육청과 자치구 관계 공무원, 연구기관 전문가, 시민 등 20개 기관·단체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에너지 전환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광주시와 시교육청, 자치구, 연구기관 등이 에너지 자립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을 공유하고, 기관 간 협력을 통해 사업을 연계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또한, 산업자원통상부가 추진 예정인 ‘마을단위 마이크로그리드’ 참여를 위해 시, 자치구, 연구기관, 시민단체가 협업 체계를 구축하고 현재 추진중인 ‘에너지 전환마을’과 연계하는 방안에 대해 함께 의견을 나눴다.

이와 함께, 에너지 협동조합 생태계 조성을 위한 시, 시교육청, 자치구 등 협력 방안과 ‘에너지 전환기금’의 활용 방안을 비롯해 탄소중립 에너지 자립에 대한 시민교육 확대 방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이유진 그린뉴딜총괄정책자문관은 “전 세계적으로 그린뉴딜의 무게 중심이 환경과 생태 문제에서 통상과 무역으로 옮겨가고 있다”고 강조하고, 이로 인해 빨라진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동향에 대해 설명했다.

이 자문관은 광주의 강점인 인공지능을 이용한 ‘에너지정보 플랫폼’을 조속히 구축해 실시간 에너지 수요와 공급을 관리하고 시민들에게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에너지 이용 효율을 높이는 방안을 제안했다.

손경종 인공지능산업국장은 “2045 탄소중립과 에너지 자립을 위해 시민과 유관기관이 한자리에서 의견을 나눈 뜻깊은 자리였다”며 “시민, 각 기관과 힘을 모아 광주가 그린뉴딜을 이끌어가는 선도 도시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토론회에 참가한 각 기관은 에너지 자립도시 실현을 위해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수소경제 활성화 ▲에너지 효율화(절약) ▲교육·홍보 ▲시민 참여 에너지 전환 ▲기업·산단 재생에너지 100%(RE100) ▲인공지능 연계 에너지전환 및 신산업 육성 ▲제도 개선 등 8개 분야 45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광주시는 올해를 에너지 자립도시 추진의 원년으로 삼고 ▲시민주도 에너지 전환 생태계 조성 ▲시 전역 태양광발전 확대 ▲‘기업 RE100’ 지원 ▲수소 인프라 확충 ▲인공지능 연계 전력 거래 신산업 육성 등을 5대 핵심 사업으로 선정해 중점 추진 중이다.

또한,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재생에너지로 전환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한다.

먼저 ‘에너지 전환 시민교육’을 통해 협동조합 설립 방법, 태양광 발전소 허가 및 시공에 대한 실무를 교육하고 시민활동가를 양성한다.

교육을 통해 전문적 지식을 갖춘 활동가들이 ‘탄소중립 전환마을’을 중심으로 에너지 협동조합이나 마을기업을 설립해 풀뿌리 탄소중립 실천운동을 추진한다.

이렇게 구성된 협동조합이나 마을기업, 시민 펀드를 통해 다수의 시민들이 ‘시민 햇빛발전소’ 구축에 참여하고 발전수익은 시민들에게 배당하거나 에너지 복지에 사용하는 등 시민들이 이익을 공유한다.

광주시는 올해 총 1000㎾ 규모의 ‘시민 햇빛발전소’ 설치를 지원하고, 2순환도로 방음벽 및 방음터널에 4.7㎿, 공공 유휴부지 46곳에 7.4㎿ 규모의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해 이곳에서 발생한 발전수익을 ‘에너지 전환 기금’에 적립하고 재투자해 지속가능한 재생에너지 확대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지역 기업들의 수출 경쟁력 향상을 위한 ‘기업 RE100’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최근 유럽연합(EU) 등 선진국이 '탄소국경세'(탄소배출량이 높은 수입제품에 관세 부과) 도입을 검토하는 등 국제사회는 친환경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광주시는 지난 1월 13개 기관 및 기업과 함께 ‘기업 RE 100추진협의체’를 구성하는 한편, 지난 2월에는 한국RE100위원회와 협약을 통해 RE100에 대한 체계적인 정보제공과 자문을 통해 기업의 친환경 경영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빛고을수소 연료전지 발전소’와 ‘거점형 수소 생산기지’를 2022년까지 완공하고, 현재 4곳인 수소 충전소를 연내 2곳을 비롯해 지속 확대하는 등 수소 인프라 구축에도 힘쓰고 있다.

이와 함께, 에너지 신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그린에너지 에너지저장장치(ESS)발전’사업 규제 자유특구 지정, ‘블록체인 기반 직류전력 거래’ 실증, ‘미래형 스마트그리드’ 연구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새로운 전력거래 시스템을 마련하고 에너지와 빅데이터, 인공지능이 융합된 미래 먹거리 산업을 창출하고 있다.

시교육청과 자치구도 에너지 전환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시교육청은 탄소중립 에너지 전환 실현을 위한 ‘기후환경 생태교육’, 학교 햇빛발전소 설치, 노후 학교 리모델링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자치구도 ‘에너지 자립마을 조성’, ‘연료전지 발전사업과 연계한 농촌마을 도시가스 공급’ 등 구별 특색에 맞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

최창윤 전문기자 choipress@newsmaker.or.kr

<저작권자 © 뉴스메이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실시간 뉴스

전국 뉴스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