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서울시 ‘제로웨이스트’ 카페·식당 ‘스마트서울맵’으로 확인

기사승인 2021.10.19  15:39:57

공유
default_news_ad1

- 지자체 최초 서울 내 70여개 제로웨이스트 상점 정보 시각화한 지도 서비스 제공 … PC·스마트폰 활용 가능

   
▲ 스마트서울맵에서 제로웨이트상점 지도 보기.

(뉴스메이커=정기철 기자) 서울시가 70여개 제로웨이스트 카페·식당의 위치를 PC·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는스마트서울맵을 마련·제공한다고 19일 밝혔다.

시는 제로웨이스트 상점 정보를 디지털 지도로 제공하는 것은 지자체 최초로 1회용품 등 쓰레기 배출을 줄여 환경오염을 방지하고 나아가 친환경 소비생활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스마트서울맵첫 화면에서제로웨이스트아이콘을 선택하면 카페·식당·리필샵·친환경 생필품점 등 원하는 유형의 상점이 어느 동네·어느 위치에 있는지 지도상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각 상점 아이콘을 클릭하면 상점명·연락처·홈페이지 및 SNS계정 등의 추가 정보도 확인할 수 있으며 상세보기를 클릭하면 운영시간·판매품목·제로웨이스트 실천 내역을 자세하게 볼 수 있다.

카페의 경우 다회용컵 이용 때 음료를 할인해주거나 일회용품 사용을 최소화하는 곳을 찾을 수 있으며 리필샵의 경우 세제·샴푸 등을 다회용기에 나눠 담을 수 있는 상점을 확인할 수 있다.

시는스마트서울맵내 제로웨이스트 상점 리스트를 앞으로 계속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제로웨이스트 상점 신규 등록이나 기존 상점 정보 수정은서울시 환경교육포털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상점 신규 등록 또는 기존 상점 정보 수정 양식은 서울시 환경교육포털소식·공지자치구·기관·단체 알림판에 게시돼 있다.

한편 시는 폐기물 감량을 촉진하기 위해제로웨이스트 매장 인증제도 준비 중이다.

내년 2월까지 인증 기준을 마련해 상반기부터는 기준을 통과한 매장에 제로웨이스트 현판을 제공하고 서울시 공식 SNS를 통한 홍보 등 행정적 지원을 한다는 계획이다.

정미선 시 자원순환과장은 서울맵에 등록된 제로웨이스트 상점 정보를 통해 친환경적인 소비생활을 보다 편리하게 시도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무포장 판매, 다회용기 사용 등 일상에서 제로웨이스트를 실천하고자 하는 시민들이 지속적으로 찾는 서비스가 되도록 관리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정기철 기자 ok1004@newsmaker.or.kr

<저작권자 © 뉴스메이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실시간 뉴스

전국 뉴스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