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광주시, 탄소중립 시민 실천운동 전개 외

기사승인 2021.12.05  20:19:33

공유
default_news_ad1

- - 6~10일 탄소중립주간 지정, 홍보활동·실천 프로그램 진행 - 온실가스 줄이기 실천, 생활수칙 안내 및 시민 동참 유도

   
▲ 광주, 대한민국 미래로!-광주광역시(사진=최창윤 기자)

(뉴스메이커=최창윤 기자) 광주광역시는 ‘대한민국 탄소중립 비전선언(2020.12.10.)’ 1주년을 맞아 탄소중립의 시급성을 시민에게 알리고 생활실천 운동을 보다 확산하기 위해 6일부터 10일까지를 탄소중립주간으로 지정하고 시민과 함께 실천운동을 전개한다.

이번 탄소중립 주간에는 시청과 5개 구청을 비롯해 관내 공공기관과 시민단체가 참여해 ‘더 늦기 전에 2045 탄소중립’을 주제로 다양한 탄소중립 홍보활동과 실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광주시는 자치구와 함께 온실가스 감축활동을 위해 조직된 그린리더 협의체와 온실가스 코디네디터를 중심으로 현장 홍보활동을 펼치며, 광주환경공단과 국제기후환경센터 등도 탄소중립주간에 온실가스 줄이기 실천과 시민홍보활동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

특히, 10일 오후에는 시·구청을 비롯한 공공기관과 각급 시민단체가 참여하는 ‘탄소중립 생활실천 대시민 홍보활동’을 광주 전역에서 동시에 전개하며, 가정과 학교, 기업에서 실천하는 생활수칙 등을 안내하고 시민들의 동참을 유도할 계획이다.

시 본청을 비롯한 각 공공기관에서는 ‘디지털 탄소 다이어트’를 통해 탄소중립실천에 동참한다. 디지털 탄소 다이어트는 불필요한 이메일 삭제하기, PC 절전 프로그램 설치하기, 사무실 대기전력 차단하기 등 사무실에서 실천하는 온실가스 줄이기 프로그램이다.

103개 시민단체로 조직된 광주기후위기 비상행동도 탄소중립 주간에 다양한 활동을 펼친다.

탄소중립 캠페인과 실천 결의대회, 기후위기 워크숍 등을 연달아 개최해 분위기를 끌어 올리고 다양한 퍼포먼스와 이벤트를 통해 시민과 소통하는 장을 마련할 예정이다.

김석웅 시 환경생태국장은 “이번 홍보활동을 통해 탄소중립이 시민에게 더 가깝게 다가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시민 생활 속에 탄소중립 실천이 광주 공동체 문화로 정착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적인 홍보활동과 확산운동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영·호남 6개 지역혁신협, 달빛고속철도 토론회

- 예타면제 및 조기착공, 신남부 광역경제권 종합계획 수립 건의

- 달빛고속철 건설 당위성, 사회·경제적 파급효과 등 토론

(뉴스메이커=최창윤 기자) 광주광역시는 달빛고속철도의 제4차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환영하고, 이를 국가균형발전을 앞당기는 계기로 삼기 위한 ‘달빛고속철도 토론회’가 오는 7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주최하고 영‧호남 6개 지역혁신협의회가 주관한다.

균형위는 이번 행사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토론회에 앞서 광주, 전남, 전북, 대구, 경남, 경북 지역협신협의회장과 지방자치단체장 등이 공동으로 정부의 달빛고속철도 예타면제와 조기착공을 촉구하는 건의문을 채택할 예정이다.

토론회는 기조강연, 주제발표, 토론, 지역협신협의회 발전방안을 논의하는 라은드테이블 순으로 진행된다.

최진석 한국교통연구원 박사는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달빛고속철도 위상과 역할’에 대해 기조강연을 하고, 김수성 대구경북연구원 연구원은 ‘달빛고속철도, 대구경북의 변화와 기대’에 대해서 주제발표를 한다.

양철수 광주전남연구원 책임연구원은 ‘달빛고속철도, 광주전남의 사회경제적 파급효과’를 주제로 발표한다. 토론에는 광주시와 대구시 교통건설국장, 양 지역 연구원 등 전문가와 영호남 6개시도 지역혁신협의회 회장이 참여한다.

이정신 시 균형발전정책과장은 “달빛고속철도 조기착공이 차기 정부 국정과제에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영‧호남 지역민들의 뜻을 모으기 위해 열리는 토론회다”라며 “달빛고속철도 예타면제 등 당면 현안이 해결될 수 있도록 많은 지역민들이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창윤 전문기자 choipress@newsmaker.or.kr

<저작권자 © 뉴스메이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실시간 뉴스

전국 뉴스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