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국민 전체의 이민·다문화인식개선 의무교육이 필요하다”

기사승인 2022.06.04  06:01:28

공유
default_news_ad1

현재 한국 사회는 초저출산과 급속한 노령화로 노동인구의 감소, 노인 요양비 부담 증가와 국민연금 고갈 등의 문제는 물론 농촌 지역을 중심으로 지방 도시가 차츰 사라진다는 우울한 진단이 나오고 있다.

황인상 기자 his@

오늘날 건설 현장의 외국인 근로자, 동남아 등지에서 결혼으로 우리와 인연을 맺은 이주 여성 등은 이제 한국 사회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우리의 일원이 되고 있다. 우리나라에 이주한 외국인들에 관한 정책을 통해 그들에게 인류의 보편적 인권과 그들 문화를 존중하여 함께 국가 발전과 행복을 추구해야 하는 이유다.

대한민국형 이민정책 주장하며 다문화사회 전문가 양성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겸재 정지윤 명지대학교 산업대학원 ‘이민·다문화’국제교류경영전공 주임교수는 다문화가정이 우리 사회에서 국민과 원만히 소통시키는데 총력을 기울여왔다. 특히 2013년부터 현재까지 전국 50여 개 대학에 이민학부 관련 학과를 신설하는데 중추적 역할을 수행해온 정 교수는 대한민국형 이민정책을 주장, 해외 송출업무와 국내 수민업무의 경험을 토대로 현장을 누비며 명지대대학원 다문화 학문을 최초로 전개하는 과정에서 누구도 나서지 않았던 관련 취업처와 직업군 등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이에 대해 겸재 정지윤 명지대학교 산업대학원 ‘이민·다문화’국제교류경영전공 주임교수는 “체류외국인과 결혼이민자와 외국인유학생관련 출입국관리업무(중앙외국인정책담당 20개 부처와 17개 전국시군구 지방자치단체와 외국인·다문화·교육지원센터들과 관련 민간단체들)에 전문 인력이 요구된다”면서 “의무교육이 아니고는 관련 현장에서 체험이 안 될뿐더러, 각 나라의 상황 등 상담과 접촉에 얼마나 전문지식이 필요한지를 담당자들이 인식을 못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 정지윤 교수

정지윤 교수에 의하면 59개 대학 법무부 사회통합 및 한국사회 이해교육의 다문화사회전문가가 전국 출입국사무소라는 곳에 아직도 비상근직으로라도 존재를 못하고, 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여성가족부 위탁 사회복지사가 사업장을 운영하고 있지만, 외국인근로자와 결혼이민자와 외국인유학생의 심오한 상담 등에 한계가 있다. 또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도 다문화사회전문가가 사업장 운영을 못하고, 오히려 ‘다문화케이스사례전문가’로 파견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사회복지전공 직원에게 교육을 해준다. 관련 취업처에 비상근으로라도 직원이 되어 많은 나라 사람들을 접하면서 경험적 교육과 상담이 사례별 현장에서 접하게 해야 우리도 필요 전문가를 양성시킬 수 있음을 이론만이 아닌 현장적용 전문가로 키울 수 있다고 강하게 주장함에, 정 교수는 “모든 국민이 현 글로벌 이민·다문화 이주민(다민족) 공존의 상호문화이해시대를 살아가며, 의무교육으로라도 배우게 해서 내 주위에 사람들과 소통이 이루어지게 해주어야 한다”면서 “우리나라를 찾은 각 나라 사람들의 입국과 체류와 출국관련 38개 체류자격에 대한 실제적인 상담과 비자서류를 알고 불법과 합법체류의 기본 교육이 되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를  위해 정 교수는 어떤 전문가들이 필요한지 관련 현장(중앙외국인정책담당 20개 부처와 17개 전국시군구 지방자치단체와 외국인·다문화·교육지원센터들과 관련 민간단체들)부터 학교와 가정의 보조 교육역할을 공적인 의무교육으로 50% 담당해야 할 것을 주장한다. 그는 “저출산 및 고령화 사회에 무분별한 외국인근로자 유입과 유학생 유입에 한국어와 한국문화와 한국생활의 이론과 현장을 갖출 의무교육기관이 이민청이나 재외동포청 보다 우선 필요하다”면서 “관련 이민·다문화 교육전문가의 배출로 한국정착을 얼마나 단기간으로 만들어주냐가 중요하고, 의무교육으로 국내 체류자를 중앙에서 컨트롤 할 수 있으며, 필요분야 전문가의 일자리가 창출된다”고 부연했다.

다문화 이해도 높이고 실질적인 대안 위한 목소리 높여
다문화사회 직업군을 자연과 인문계열 학문과 현장에 융합함으로, 물류가 아닌 인간이동의 노동력으로 생산성 향상을 주장하고 있는 정지윤 교수는 국내 이민학 1호 석사이자 공학박사다. 고도 정보화시대에 국제사회가 필요로 하는 이민·다문화 학문과 기술을 탐구하고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인 다문화사회 전문가 양성에 힘을 쏟은 결과 우리나라에서도 ‘다문화사회전문가’ 양성에 기여한 덕에 우리 사회에 활동 중인 다문화가정상담사, 다문화사회교육전문가, 의료관광행정사, 재외공관사증담당행정사, 국제결혼행정사, 수출입자녀코디네이터, 투자이민상담사, 유학생코디네이터, 이민자적응지원행정사 등 다양한 취업처가 연구 개발될 수 있었다.

특히 다문화 정책의 사각지대를 찾아내고 끊임없이 정책적 지원 마련을 촉구하는데 심혈을 기울여 온 정 교수는 외부 강의를 비롯하여 포럼, 다문화 행사 등 현장에서 다문화 이해도를 높이고 실질적인 대안에 대한 목소리를 높여왔다. 또한 다문화 아이들이 한국사회에서 적응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정부가 추진하는 다문화 대안학교보다 다문화 가족축제, 다문화 템플스테이, 청소년 문화교류 프로그램, 다양한 직업체험 과정 등을 통해 다문화 가정과 자녀들을 포용하는 활동을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최근에는 국민전체 이민·다문화인식개선 의무교육과 함께 관련 현장의 다문화사회전문가를 준비해야 하고, 기관 종사자들에게도 이민·다문화학문의 학위과정 교육이 의무화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중이다. 정지윤 교수는 “지금까지 우리는 우리나라의 언어와 문화와 생활의 기본을 알자는 신생이민·다문화학문과 활동을 해왔지만 앞으로는 이보다 한 발 더 내딛어 글로벌 이민·다문화 이주민(다민족) 공존의 상호문화이해를 해야 한다”면서 “한국을 찾은 이주민과 외국인 등을 맞을 준비를 학문(학교기초이론과 현장적용활동)적으로 정립하고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서는 각 관련 기관 외국인정책 담당 종사자들의 전문성이 필요하며, 국민 전체의 이민·다문화인식개선 의무교육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한편 풍부한 현장감과 이론을 접목시키기 위해 총력을 기울여 온 정지윤 교수는 한국 다문화의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중추적 역할을 수행했다. 그간의 공로를 인정받아 대한민국 국회외교통일위원장 표창 및 대한민국 문화교육대상, 대한안전경영과학회 학술발표 우수상, 명지대학교 산업대학원 자랑스러운 명지인, 대한민국 교육산업대상(다문화교육부문)을 수상한 바 있다. 이민·다문화학문과 활동을 통한 전문가배출의 필요성을 학문정립과 현장협업에 이어, 인구절벽해소를 위한 각 국의 저학년 정규과정 학생들을 한국으로 유학방법 제시와 내국인국민의 결혼과 출산장려도 중요하지만, 각 지방의 인력부족현상에 대한 불법체류 단속과 예방을 관련 중앙기간도 민간단체의 보조역할에 대안적 방안을 주장하며, 전문가육성의 학위과정과 단기 자격증과정의 외국인인력에 대한 관리사 직업군을 준비하고, 한복(의)과 한옥(주)에 이어 우리나라 발효음식(식)의 특화된 직업군도 활성화시키며, 관련 기관에 자문과 평가와 컨설팅을 이어가고 있다. 자료화된 연구과제들을 준비하며, 대한민국형 이민·다문화 학문과 활동인 국내 지역상생클러스터를 해외로도 영역을 한결같이 확대 접목방향을 끌어나가고 있다. NM

황인상 전문기자 his@newsmaker.or.kr

<저작권자 © 뉴스메이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실시간 뉴스

전국 뉴스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