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국립순천대 융합바이오시스템기계공학과 이명훈 교수팀, 산학협동재단 '매칭펀드 연구과제 사업' 선정

기사승인 2024.05.23  13:42:41

공유
default_news_ad1

(뉴스메이커=이영수 기자)   국립순천대학교(총장 이병운)는 재단법인 산학협동재단에서 공모한 2024년도「매칭펀드 연구과제 사업」에서 융합바이오시스템기계공학과 이명훈 교수의‘AI 기반 스마트팜 기자재 고장 진단 예측 플랫폼 개발’이 기술혁신분야 연구과제로 최종 선정됐다고 말했다.

   
▲ 이명훈 교수 매칭펀드사업선정 자료 (사진=순천대)

이번에 선정된 연구 과제는 AI 기술을 기반으로 스마트팜 시스템 고장 예측 및 사용자 알림 플랫폼을 개발하는 것으로, 연구책임자와 지역 기업이 9천만 원을 지원받아 공동 연구를 수행한다.

국립순천대 이명훈 교수 연구팀은 지역 기업과 함께 ‘스마트팜 구동기 고장 진단 예측 장치’ 기술을 활용, 스마트팜 구동기 데이터 및 고장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상 데이터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AI 기술을 활용해 스마트팜 시스템 고장을 예측하고, 사용자에게 알림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을 개발할 계획이다.

국립순천대 산학협력단 부단장을 맡고 있는 이명훈 교수는 “이번 연구를 활용하여 다양한 산업 분야에 고장 진단 시스템을 적용하면, 산업 현장에서의 생산성 향상 및 건전성 관리 기술을 고도화할 수 있을 것”이라 밝히고, “대학·기업 간의 지식 교류과 공동 기술 연구·개발에 매진해 그린 스마트팜분야 기술혁신과 강소기업 육성을 이끌겠다.”

산학협동재단 공모사업은 대학·기업이 상생하고, 지역난제 해소로 지역사회가 발전할 수 있는 혁신적인 연구과제를 지원한다. 중소기업의 성장을 도모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발굴을 위한 산·학 융복합 연구과제가 주요 대상이다.

이영수 기자 yslee@newsmaker.or.kr

<저작권자 © 뉴스메이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실시간 뉴스

전국 뉴스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