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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관련 전문가와 촘촘한 시스템 구축 필요하다”

기사승인 2024.08.06  23:4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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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다문화가정의 교육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교육부 통계에 따르면 2023년 기준, 초·중·고교에 재학 중인 이주배경학생은 18만여 명으로 전체 학생의 3.5%를 차지할 만큼 비중이 높아졌다.

황인상 기자 his@

국내 다문화가정에 대한 가장 최신 조사인 여성가족부의 ‘2021년 전국다문화가족실태조사’에 따르면 학교에 다니는 이주배경학생의 학교 적응은 5점 만점에 4.23점으로 2015년(4.53점)과 2018년(4.33점)에 비해서 해마다 낮아지는 추세다. 적응하지 못하는 이유는 ‘학교공부가 어려워서’가 56.2%로 가장 높았다. 학업성적에 대한 질문에도 보통(55.2%)이라고 하거나 못하는 편 또는 매우 못한다고(9.6%) 응답하여 63.8%가 학업에 대한 자존감이 낮다고 볼 수 있다.

다문화 환경에 맞는 교육 방법 개발되어야
겸재 정지윤 명지대학교 산업대학원 국제교류경영전공 이민·다문화학 교수는 “이주배경학생 비율이 90%를 넘는 학교가 생기는 등 이들의 수가 급증하고 있지만 담당할 전문가가 부족하다”며 “지역아동센터 활성화를 위해 여러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전문가 배치와 다문화와 관련된 촘촘한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제언한다. 현재 중도입국 학생의 경우에는 한국어를 몰라 학교 수업을 따라가기가 어렵다. 게다가 교육과정의 차이로 인해 적응하기가 더 어렵다고 한다. 정 교수는 “그 친구들도 자신의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특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학생에게는 제각기 다른 학습 수준, 언어 능력, 문화적 배경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이 필요하고, 이에 맞춰 교육자 입장에서는 충분한 연수와 함께 다문화 환경에 맞는 교육 방법이 개발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는 “정부와 지자체 차원에서의 제도 마련과 예산 지원도 뒷받침되어야 한다.

▲ 정지윤 교수

새로운 제도와 정책은 최소 6개월 이상 진행해야 그 효과를 볼 수 있어 1회성 단기로 끝나서는 안 된다”면서 “일관성 있는 이주배경 학생 정책과 통합적인 체계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또한 “교육 현장은 너무나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데, 학교를 포함한 행정과 제도·법령은 변화에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면서 “다문화 사회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도 나아가지 못했다”고 지적한다. 특히 정 교수는 학교에서 미처 소화하지 못하는 다문화 교육을, 부모까지 포함한 인원이 참여하는 학교 밖 현장학습으로 보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일차원적으로 이민자들이 한국을 배워 ‘정착’하는 것이 끝이 아니라 한국에 ‘융화’되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이를 위해 다문화 가정이나 이민 가족들이 국내에 잘 정착해 살아가기 위해서는 정보의 격차를 줄여나가야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에 정 교수는 다문화 가정과 일반 국민 간의 ‘어울림 환경’을 마련하는 방안도 제안했다. 그는 “우리 국민 역시 자녀 양육법이나 노후 대비 등 관련 정보의 상당량을 지인 간의 소통을 통해서 얻는다”고 부연하며 “다문화센터의 이용과 그 안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이주민들에게 한정할 게 아니라 일반 국민도 공유할 수 있도록 하고, 노년 준비 교육도 내국민과 이주민이 함께 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가야 함이 바람직하다”고 전했다.  

이민·다문화 인식개선 등 위한 ‘대한민국형 이민정책’ 주창
풍부한 현장감과 이론을 바탕으로 한국 다문화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선구적 역할을 수행해온 정지윤 교수는 국내 이민학 1호 석사이자 공학박사다. 1996년부터 캐나다, 동남아시아, 중국, 유럽 등 해외 이민 송출업무와 2007년 국내 체류 외국인 100만 시대 이후로는 국내 다문화 수민업무를 병행하며 ‘대한민국형 이민정책’을 주창했다. 특히 2013년부터 현재까지 전국 60여 개 대학에 이민학부 관련 학과를 신설하는데 중추적 역할을 하며 해외 송출업무와 국내 수민업무의 경험을 토대로 현장을 누비고 명지대대학원 다문화 학문을 최초로 전개하는 과정에서 누구도 나서지 않았던 관련 취업처와 직업군 등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아울러 현장에서 다문화 이해도 제고와 실질적인 대안 마련에 주력하는 한편, 다문화 아이들이 한국사회에서 적응도를 높일 수 있도록 다문화 지역가족축제, 다문화 교회토요학교, 다문화 성당보육과 유아교육, 다문화 사찰템플스테이, 청소년 문화교류 프로그램, 다양한 직업체험 과정 등을 통해 다문화 가정과 자녀들을 포용하는 활동을 추진하고 이민·다문화 인식개선, 의무교육과 관련해 유관기관 담당자에게 당위성을 설파했다.

최근에는 외국인력 유입에 따른 필요 직업군 양성을 위해 ‘다문화사회전문가’ 학위과정과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외국인근로자관리사’ 단기자격증과정을 연이어 개설하여 전문가 배출에도 매진하고 있으며, 이미 3주간에 걸쳐 제1회 ‘외국인근로자관리사’ 실무 강의와 자격시험도 성공리에 마쳤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정 교수는 현대한국인물사 사료집 수록, 대한민국 국회외교통일위원장 표창 및 대한민국 문화교육대상, 대한안전경영과학회 학술발표 우수상, 명지대학교 산업대학원 자랑스러운 명지인, 대한민국 교육산업대상(다문화교육부문), 2023년 대한민국 33인 인물대상(이민다문화교육복지공헌부문)을 수상한 바 있다. 또한 최근에는 문화 사회 관련 정책을 힘 있게 추진할 수 있는 ‘이민청’ 설립을 주문하며 독립적인 이민청이 민간·기업체·중앙 정부 등의 의견과 입장을 모아 이민정책을 짜야 한다고 제언하며 “1996년부터 지속적으로 준비해 온 ‘이민다문화 학문과 활동 실천교육’으로, 학교 안 보조 교육인 대한민국형 현장학습장 교육을 학교 밖에서 펼침으로써 그 필요를 증명할 계획이다”고 피력했다. NM

▲ 정지윤 교수는 “정부와 지자체 차원에서의 제도 마련과 예산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새로운 제도와 정책은 최소 6개월 이상 진행해야 그 효과를 볼 수 있어 1회성 단기로 끝나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황인상 전문기자 his@newsmaker.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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