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박원순 서울시장의 新광화문광장 시대

기사승인 2019.07.01  11:49:08

공유
default_news_ad1

- 100년 전 3·1운동부터 촛불혁명까지 광장의 주인은 시민 … 역사성 정립 등 공사 정당성 충분

   
▲ 박원순 서울시장이 1월 21일 시청 브리핑 룸에서 새로운 광화문광장에 대한 국제설계공모 최종 당선작을 발표하고 있다.

(뉴스메이커=정기철 기자)박원순 서울시장은 201872일 역사상 최초 3선 서울시장의 취임사에서 시민의 삶을 제대로 바꾸는 시정으로 서울시민의 준엄한 명령을 완수하겠다고 했다.

이를 위해 개발과 성장에 밀려나 있던 사람이 시정의 중심에 설 수 있도록 광화문광장을 시민들에게 돌려줄 준비를 하고 있다.

100년 전 3·1운동부터 4·19를 거쳐 87민주항쟁 그리고 촛불혁명에서 볼 수 있듯이 광장의 주인은 언제나 시민이었기 때문이다.

여기에다 옛 육조거리를 계승하고 북악산(백악)~숭례문~한강에 이르는 역사성 정립과 4대문 안 걷기 좋은 서울을 위한 공간 확보는 광화문광장 공사의 명분으로 충분하다.

박 시장은광화문광장 공사는 대선용이라는 일부 비판적 의견에도 불구하고 대역사(役事歷仕)20215광화문광장 시대를 만들어 가고 있는 것이다.

중앙분리대’‘역사성 미흡’‘보행 단절등 논란

지금의 광화문광장은 이명박 시장 때 계획하기 시작해 2009년 오세훈 시장 당시 개장했다.

당시에도 광장을 세종로 중앙에 배치할 것인지 양측에 혹은 편측에 배치할 것인지를 놓고 갑론을박이 있었다.

결국은 교통흐름 등의 제반 여건을 고려해 현재의 중앙 배치안이 채택되기에 이른다. 하지만 개장 직후부터 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중앙분리대라는 비아냥거림과 함께 역사성 미흡’‘보행 단절이라는 사회적 논란에 시달려야 했다.

지난 1월 서울시는 새로운 광화문광장 설계 당선작을 발표하면서 광화문광장 재구조화에 대한 의지를 밝힌 바 있다.

201110·26 재보궐 선거로 당선 후 취임 일성으로 아무것도 안 한 시장이 되고 싶다고 밝혔던 박원순 시장이기에 논란은 더 거셌다.

왜 하필 지금, 그것도 임기 내에 공사까지 마치려는 의도가 무엇이냐는 의구심이었다. 전시성 행정으로 시민의 혈세만 낭비 할 수 있다는 걱정에서 오는 지적이었다.

다만, 최초 3선 서울시장을 목표로 서울 10년 혁명 완수라는 캐치프레이즈로 승부했던 박시장 공약의 핵심에 사람 중심 서울시가 있다는 점을 들여다보면 광화문광장에 대한 그의 애착을 넘는 집착에도 이유가 있음이 읽힌다.

100년 전 3.1운동에서부터, 4.19혁명, 87 민주항쟁, 그리고 촛불시민혁명에 이르기까지 광화문광장의 주인임을 증명한 것이 다름 아닌 시민이기 때문이다.

그 동안 자동차에 내어줬던 공간을 시민들에게 환원하겠다는 것이 박 시장의 기본 그림이다.

   
▲ 2009년 개장 때부터 ‘중앙분리대’ ‘역사성 미흡’ ‘보행 단절’ 등으로 논란을 겪고 있는 광화문광장. 이순신 장군 동상(사진 중앙) 뒤로 광화문광장이 경복궁 앞까지 이어지고 있다.

역사경관축 회복·시민광장·지하공간 연결

광화문광장은 20215월 자동차 중심의 거대한 중앙분리대라는 오명을 벗고 역사성을 간직한 국가 상징광장이자 열린 일상의 민주공간으로 탈바꿈해 시민 품으로 돌아온다.

서울시는 121일 현재 단절된 광화문광장을 북악산~한강으로 이어지는 역사경관축을 회복하겠다는 주요 골자로 한 새로운 광화문광장의 미래 청사진인 국제설계공모 최종 당선작을 발표했다.

당선작에 따르면 광장은 광화문의 600역사성3.1운동부터 촛불민주제까지 광장민주주의를 지탱해 온 시민성지상‧지하 네트워크 확대를 통한 보행성회복을 통해 광장과 주변 도시공간을 유기적으로 연결하게 된다.

이를 위해 세종문화회관 앞 차로가 광장으로 편입돼 광장 규모가 3.7배로 확장되고 경복궁 전면에는 역사광장, 남측으로는 시민광장이 자리하게 된다.

광화문 일대의 훼손된 역사를 되찾기 위해 월대를 복원해 경복궁의 위용을 되살리고 월대 앞을 지켰던 해태상은 원래 위치를 찾아 광장쪽으로 이동시킨다는 계획이다.

또 끊어진 동십자각의 담장을 다시 연결하는 역사광장은 경복궁 주변의 북촌, 서촌 등 역사적 공간으로 이어지는 출발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광장 사업과 함께 의정부 터도 복원해 600년 역사의 숨결이 시민 일상에서 살아 숨 쉬게 하겠다는 것이 서울시의 계획이다.

역사광장 가장자리를 따라 이설된 사직로는 시민광장과 경계를 이루게 되며 시민광장에는 다채로운 문화공간이 조성되고 차도였던 공간에는 녹음이 우거진 일상적 휴식장소가 만들어진다.

밤에는 머물 여유가 없던 광장에 개성 있는 조명과 미디어 파사드 등 야경이 연출 되면서 일상에서 경험 할 수 없었던 황홀한 광장을 만날 수 있다.

지하에는 또 하나의 광장이 생긴다. 지상과 지하를 연결하는 썬큰(sunken) 공간에는 과거부터 이어지는 시간의 정원이 만들어 질 예정이다.

광장은 봄·여름·가을·겨울 계절의 변화에 따른 각양각색의 모습으로 시민들에게 새로운 공간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서울시는 또 세종문화회관 일대를 대한민국 대표 문화공간으로 조성해 도심 지하공간에 대한 단절도 해소한다.

광화문광장 지하공간이 광화문역과 직접 연결되는 것은 물론, 상업과 편의시설이 들어설 수 있게 세종로 지구단위계획 재정비도 추진 중이다.

장기적으로는 광화문역에서 시청, 동대문에 이르는 4의 지하 보행도시가 완성된다. 가장 역점을 두는 것은 보행자 천국, 대중교통 허브에 대한 계획이다.

광장 주변 도로들은 도로공간 재편을 통해 보행성을 극대화하고 GTX-A 광화문 복합역사, 대중교통 환승센터를 신설한다.

차로를 줄여 승용차의 유입을 최소화하는 대신 대중교통 확충으로 시민불편을 상쇄하겠다는 계획인 것이다.

단순한 광장 확장이 아니라 새로운 광화문광장 대역사라고 얘기하는 박 시장의 중의적 표현을 관심 있게 들여다 볼 만하다.

대규모 토목 공사를 뜻하는 役事(역사)”와 함께 광화문 일대의 歷仕(역사)를 새로 쓰겠다는 의지가 읽히기 때문이다.

   
▲ 광화문광장 국제설계공모전에서 최종 당선한 ‘Deep Surface(과거와 미래를 깨우다)’의 조감도. 세종문화회관 쪽 도로가 광장으로 편입돼 하얀 눈으로 덮여 있다.

녹색교통진흥지역 승인·보행특구 주변 상권 회복

새로운 광화문광장이 조성되면 지금보다 3.7배 넓어진 광장이 현재의 차로까지 이어져 왕복 10차로인 세종로는 6차로로 줄어들 수밖에 없다.

광장인근 지역주민들은 서울시가 교통대책은 세우지 않고 무리하게 시장 임기에 맞춰 공사를 강행하려 한다고 우려한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걱정은 공감하면서도 너무 정치적으로만 해석하려는 것 아니냐는 억울함도 토로한다.

한양도성을 전국 최초로 녹색교통진흥지역으로 지정하고자 하는 계획이 수년간 준비작업을 거쳐 2016년에 수립됐고 다음 해 3월에는 국토교통부의 승인을 받은 바 있다.

녹색교통진흥지역은 도심의 교통량을 줄여 사람 중심의 교통정책으로 전환하는 국책사업이라는 것이 서울시의 설명이다.

뿐만 아니라 뉴욕·런던·파리·도쿄 등 세계 유수의 선진 도시들도 차량 통행을 줄이고 보행 중심의 도심을 조성해 시민들의 보행환경을 개선하고 있는 것이 현재의 트렌드이며 서울도 그러한 국제적 추세에 발 맞춰 가고 있다는 입장이다.

한편, 교통이 불편해지면 유동인구가 줄어들어 상권 침체 등 지역의 경기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 주민들의 속내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서울로 7017 보행특구의 예를 설명한다. 서울시는 20174월 서울로 7017을 포함해 인근 만리동, 회현동 등 그 일대 17구간을 서울로 7017보행 보행특구로 지정했다.

지난 해 8월 서울시의 분석자료를 보면 보행특구 개장 1년 만에 평균 보행량이 25% 증가하고 특구 내 소매상 수는 140%, 카드매출액은 42% 증가해 상권 활성화에 기여했다는 것이다.

걸어야 보이고, 보여야 개성 있는 아이템을 발견하고 구매한다. 걷다가 주변 카페에서 목을 축이고 식당에서 허기를 채우면서 보행로 주변 상권이 살아난다는 박시장의 철학과도 일정 부분 맞아 떨어지는 대목이다.

물론, 차로만 줄이겠다는 계획은 아니라는 게 서울시의 입장이다. 세종대로는 10차로에서 6차로로 줄어들지만 사직・율곡로는 현재와 동일한 차로를 유지한다.

또한 도심 통과 차량을 신호운영과 교통정보전광판(VMS) 등을 통해 도심권 유입을 제한하고 우회도로 정보를 제공해서 도심 진입 차량을 2020년까지 10% 이상 감축 시키겠다는 것이 서울시의 계획이다.

앞서 설명한 GTX-A 광화문복합역사와 대중교통환승센터는 이에 대한 대비책이기도 하다.

   
▲ 당선작 조감도의 시간의 정원 전경. 지상과 지하를 연결하는 썬큰 공간에 조성한다.

2016년 광화문 포럼 구성 등 시민주도 의사결정

서울시는 광화문광장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면서 2016년 광화문 포럼을 구성했다. 관이 아닌 시민주도의 의사결정 방식을 취하는 박 시장의 스타일이 그대로 드러난다.

역사, 문화, 도시공간 등 56명의 전문가와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116명의 시민그룹이 약 1년간 아홉차례의 포럼을 개최했고 2017531일에는 급기야 새로운 광화문광장의 개선방향과 원칙을 발표했다.

월대 등 문화재를 복원하고 보행성을 향상 시키며 율곡로의 간선 기능을 유지하고 일상과 비움을 공존 시킨다는 당시의 큰 틀 안에서 곁가지들을 조정해 나가고 있다는 것이 서울시의 설명이다.

새로운 광화문광장 사업에 힘이 더욱 실리게 된 것은 17대 대선 당시 문재인 대통령 후보의 광화문 대통령 시대공약이었다.

촛불혁명을 바탕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에게도, 풀뿌리 민주주의의 박원순 시장에게도 광화문광장은 시대정신을 담은 공간으로서의 가치가 충분했기 때문이다.

두 사람은 20174월 광화문광장 재구조화를 공동공약으로 내놓으며 상생하는 결과를 낳게 된다.

광장에 대한 원칙과 방향이 세워진 후 서울시는 보다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20187광화문 시민위원회를 발족한다.

역사 전문가 50여명과 시민참여단 100여명으로 구성해시민소통’‘역사’‘문화예술’ ‘도시공간분야로 나눠 토론과 연구를 진행한다.

설계공모 당선작 발표까지 총 29회의 회의를 개최하면서 활발한 활동을 이어갔고 당선작 발표 이후 현재까지도 25회의 회의를 진행하면서 총 54회의 모임을 갖었다.

사업은 속도를 내야 하는 반면 다양한 의견이 표출되고 충돌하는 논의 과정은 자칫 느리고 비효율적일 수도 있다.

다만 사전 논의과정이 탄탄해야 본 사업에서도 가속도가 붙을 수 있다는 것이 서울시의 입장이다.

   
▲ 당선작 조감도의 휴게 쉼터 전경. 자동차 도로를 광장으로 편입한 시민광장 쪽에 조성한다.

중앙정부 협조·지역주민 집회 피로감 등은 숙제

제대로 조성되면 국가상징 광장으로서의 톡톡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청사진에도 불구하고 한편으로는 광화문광장에 대한 우려도 곳곳에서 터져 나온다.

서울시 단독으로만 할 수 없는 사업인 만큼, 우선, 중앙정부도 서울시처럼 의지를 갖고 협조해 주겠냐는 의문이다.

단적으로, 지난 1월 설계 당선작 발표 이후 행정안부와의 마찰은 시민들에게 사업의 불투명성을 우려하게 만든 요인이 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대통령 공약이었던 집무실 광화문 이전계획이 보류되면서 일정 부분 내부적인 혼선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라고 했다.

하지만 이후 청와대에서도 대통령 집무실 이전 보류와 관계없이 새로운 광화문 광장 조성 사업을 국정과제로서 지원하겠다는 입장으로 바뀌는 등 5월에는 행정안전부 등 중앙부처와 사업에 대해 큰 틀에서 합의에 도달했다.

현재는 광장사업 영향으로 이전해야 할 필요가 있는 일부 정부청사 건물에 대한 후속 협의를 추진 중이라고 서울시 관계자는 설명했다.

여기에다 광장 조성에 대한 반대 목소리 중 가장 귀담아 들어야 할 부분이 대규모 행사와 집회·시위에 대한 광장 인근 지역주민들의 피로감이다.

광장에서 벌어지는 대형 행사는 물론, 경찰청 자료에 따르면 2016년과 2017년의 촛불시위를 거치면서 집회·시위는 이전보다 22배까지 대폭 증가했다. 광장인근 주민들은 그야말로 일상을 뺏기고 있는 것이다.

효자동의 한 주민은 대통령의 이웃 사촌 이라는 자부심으로 그간 국가적 행사들이 벌어지고 시민들의 절실함을 담은 집회·시위가 이어져도 참고 살아왔다.

하지만 언제까지 참아야 할지 막막하다로 한숨 섞인 불만을 토로했다. 사직동 아파트 주민들은 새로운 광화문광장 반대 서명을 진행하기도 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주민들의 불편과 피해에 전적으로 공감한다. 이제는 더 이상 일방의 희생만을 강요할 수는 없는 실정이라면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집회와 시위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서울시는 광화문 시민위원회와 머리를 맞대고 시민과 주민들의 눈높이에서 현장감 있는 대책을 찾고 있다고 전해왔다.

우선, 광장 영역을 구분하여 일상의 공간과 행사, 공연 등의 공간을 구분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정부나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대형 행사는 최대한 줄이고 매월 행사가 없는 날, 일몰 후에는 매주 행사가 없는 요일을 지정하는 이른 바 비움의 날을 운영해 보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소음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무대 크기와 음향기기를 표준화 하여 가이드라인을 설정해 보자는 광화문시민위원회의 제안도 있었다.

   
▲ 2021년 새로운광화문광장의 눈 쌓인 모습을 조감도로 설명하고 있다.

성숙한 시민의식·시위 문화 범국민적 공감대 형성으로 극복

이 밖에도 서울시는 해외 광장사용 사례를 연구하면서 다양한 가능성들을 치밀하게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광화문광장 내에서의 행사는 서울시가 자치법규인 조례를 통해 일정 부분 제한 할 수 있어도 광장 주변 도로와 인도, 공원 등에서의 집회·시위는 경찰의 소관 사항이다.

현실적으로 조례로써 광장 주변의 집회・시위 까지를 통제한다는 것은 무리라는 지적도 나오는 대목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법과 제도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마련이다면서 현재도 집시법에 소음 제한 규정이 있지만 현장에서는 잘 지켜지지 않는다고 어려움을 털어놓기도 했다.

법과 제도에 앞서 성숙한 시민의식과 건전한 집회·시위 문화에 대한 범국민적 공감대 형성이 우선되어야 법과 제도가 바로 설 수 있기 때문이다.

모처럼 탄력을 받고 가야할 길을 향해 가고 있는 새로운 광화문광장에 대한 시민들의 기대가 큰 만큼, 우려가 적지 않은 것도 당연한 일이다.

다만, 광화문광장에 대한 기대는 현실이 되고, 우려는 기우에 그치기를 바라는 마음에는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서울시민으로서 너 나 없이 같은 생각일 것이다.

서울시가 그러한 시민들의 기대를 실현할 것인지’, ‘못할 것인지’, ‘안 할 것인지에 대한 결정은 시민들의 관심도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오늘의 서울시가 있기까지의 원동력이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였던 것을 부정할 수 없기 때문이다. NM

정기철 기자 ok1004@newsmaker.or.kr

<저작권자 © 뉴스메이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실시간 뉴스

전국 뉴스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