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코레일과 수색 역세권 개발 위한 업무협약 체결

기사승인 2019.07.03  14:56:50

공유
default_news_ad1

서울시와 코레일이 수색역세권 개발에 속도를 낸다. 집 값 상승을 우려해 개발 사업의 완급을 조절하던 박원순 서울시장이 본격적으로 강북 중심의 개발 추진 의지를 내비치고 있다는 분석이다.

장정미 기자 haiyap@

지난 6월18일 서울시와 코레일은 수색역세권 개발을 위해 공동으로 기본구상을 수립하고, 원활한 인허가 지원 및 사업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수색역세권 개발사업은 수색교부터 DMC역에 이르는 약 32만㎡이며, 그 중 운행선(철로)을 제외한 22만㎡를 개발하게 된다.

업무공간과 문화관광 시설 및 상업시설 조성
상암·수색 지역의 광역 중심기능을 확충하기 위해 서울시와 코레일은 업무공간과 문화관광시설 및 상업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 입체적인 보행로 조성과 차로 신설을 통해 철길로 오랜 기간 단절된 상암과 수색지역을 연결하고, 철도 상부를 연결해 경의선과 공항철도 DMC역 환승시간을 절반으로 줄인다는 목표다. 사업은 DMC역사 개발을 1단계로 시행하고 나머지 철도시설 부지를 2단계로 개발할 예정이다. 총 사업비는 1조7000억원 규모다. DMC역 복합개발은 약 2만㎡ 부지에 중심상업 시설을 도입할 예정이다.

개발은 지난해 말 롯데쇼핑(95%)과 코레일(5%)이 설립한 출자회사 ‘롯데DMC개발’이 맡는다. 양측이 인허가를 위한 사전협상 신청서를 서울시에 제출하면 시는 올해 안에 사전협상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내년에는 특별계획구역에 대한 세부개발계획을 수립한 이후 도시계획시설사업 인가를 받아 2022년 착공을 목표로 추진한다. 2단계인 철도시설 부지 약 20만㎡는 올해 안으로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한다. 민간 사업시행자 공모를 거쳐 도시개발사업 등으로 추진할 계획이며 2025년 착공이 목표다. 김선순 서울시 지역발전본부장은 “올해 지구단위계획 수립과 민간사업자 공모 등 그 어느 때보다 양 기관이 긴밀히 협력할 시기”라며 “서북권 광역중심 뿐 만 아니라 향후 통일 관문의 중심으로 개발·육성되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김천수 코레일 사업개발본부장은 “수색역세권 통합개발은 상암·수색간 도시공간구조 구축을 바라는 지역주민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이라면서 “1단계 DMC역 개발을 위한 민간사업자(롯데쇼핑)를 성공적으로 유치한 것 같이, 2단계 수색역세권 개발 사업 역시 민간 사업시행자를 유치하기 위해 서울시와 긴밀히 협력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 박원순 서울시장

중국 창업지원기관 잉단-린드먼 유치
박원순 서울시장이 해외순방을 통해 중국의 창업 지원기관을 유치했다. 서울시청은 중국 창업 지원기관인 ‘잉단-린드먼’이 6월21일 마포구 공덕동 서울창업허브에서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잉단-린드먼은 중국 선전시 창업 지원기관 ‘잉단’과 투자회사 ‘린드먼아시아 인베스트먼트’의 합작법인이다. 린드먼아시아 인베스트먼트는 한국과 중국의 중소기업에 전문적으로 투자하는 회사다. 개소식에는 캉징웨이 잉단 대표, 김진하 린드먼아시아 인베스트먼트 대표, 김태희 서울시 경제일자리기획관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잉단-린드먼은 서울창업허브에 사무실을 두고 우수한 서울시 스타트업을 적극 발굴해 중국을 포함한 해외시장으로 진출하고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지난 6월28일에는 중국 선전시의 스타트업 지원기관인 ‘대공방’과 서울시가 서울창업허브에서 ‘제조업 데모데이’를 함께 열고 국내 제조업 스타트업의 투자유치와 판로개척 지원에 나섰다. 데모데이에서는 스타트업들이 투자자 또는 참가자들에게 서비스나 제품, 아이디어 등을 소개했다. 서울시는 대공방과 함께 개최하는 데모데이에서 기업 20여 개의 프리젠테이션을 평가해 사업화 가능성을 심사한다. 10~15개 기업을 선정해 최대 3천만 원의 제품 생산비용을 지원한다. 이 가운데 7개 기업에는 선전시 현지에서 시제품 제작과 양산부터 글로벌시장 진출로 이어지는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앞서 박원순 시장은 1월 선전시를 방문해 잉단, 대공방, 심천만창업광장 등 창업 관련 기관을 찾아 교류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조인동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잉단, 대공방 등 세계적 창업 지원기관들과 협력을 확대해 경쟁력 있는 서울시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NM

장정미 기자 haiyap@newsmaker.or.kr

<저작권자 © 뉴스메이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실시간 뉴스

전국 뉴스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