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혼돈의 시대 극복할 힘과 지혜를 충무공 이순신의 삶에서 찾다

기사승인 2019.09.03  15:31:56

공유
default_news_ad1

국내를 넘어 세계적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한 대비가 한창이다. 4차 산업혁명의 주된 키워드는 초지능, 초융합, 초연결. 그야말로 초시대(超時代)가 열리는 셈이다. 시대 변화는 기존 산업의 변화를 넘어 기업의 일하는 방식과 소통하는 방식도 바꾸고 있다.

김정은 기자 kje@

급변하는 환경과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은 비단 기업만의 문제가 아니어서 이 시대를 살아가는 이들에게 시대 흐름을 받아들이고 변화하지 않으면 낙오할지 모른다는 위기감을 키우고 있다. 단순한 연결이 아닌 새로운 창조적 대응과 결과를 만들어내는 초연결 시대 통찰력과 직관이 중요한 이유다.

미래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리더십 모델 제시
이부경 (사)이순신포럼 이사장의 행보가 화제다. 지난 2012년 출범한 이순신포럼은 풍전등화의 위기에 처한 나라를 구해낸 충무공 이순신의 정신적 유산을 계승 발전시켜 국가의 희망인 청소년과 각계각층의 사람들에게 올바른 국가관과 가치관을 심어주어 국가간 무한경쟁에서 이겨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미래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리더십 모델을 제시하고 있는 곳이다.

▲ 이부경 이사장

이부경 (사)이순신포럼 이사장은 “우리는 지금 무한경쟁 시대에 살고 있다. 무한경쟁으로 인한 정서와 도덕의 황폐화, 배금주의, 이기주의의 만연, 역사의식과 안보의식의 해이, 시민의식의 부재 등으로 제2의 임진왜란이 도래하지나 않을까 하는 위기감을 갖게 된다”면서 “이순신포럼은 충무공 이순신의 실천하는 리더십을 연구, 계발하고자 하는 뜻을 모아 혼돈의 시대를 극복할 힘과 지혜를 충무공 이순신의 삶에서 찾고자 한다”고 취지를 밝혔다.

충무공 이순신의 생애에서 찾아낸 그 힘과 지혜를 국가발전의 동력으로 하여 대한민국의 미래지도자를 길러내는 한국형 리더십 육성의 요람으로 발전시키기 위하여 현재 이순신포럼에서는 ▲우리민족 불굴의 정신문화를 체험하고 자긍심을 함양시키는 충무공이순신정신 체험프로그램 ▲충무공 이순신의 생애를 통해 창조경영, 불굴정신, 소통문화 등을 익혀 리더로서 갖춰야 할 소양, 기업경영 정신을 함양하는 이순신리더십 CEO아카데미  ▲해군의 이해를 돕고 국가안보의식을 다시 한 번 고취시키는 이순신 정신적 유산을 계승하는 대한민국 해군 안보현장 견학 등의 다양한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2009년부터 충무공의 탄생지인 중구 소재 불우이웃 청소년들과 함께 하는 자선행사 및 자선산행을 중구청과 함께 진행했다. 향후 ▲충무공이순신 정신문화 바로 알리기 ▲충무공이순신 관련 연구, 학술 심포지엄, 세미나 개최 및 지원 ▲충무공 이순신 전기 외국어 번역, 애국애족 정신문화 국제적 홍보 ▲전적지와 연계된 우리민족 정신문화 알리기 프로그램 개발 ▲기타 충무공 이순신과 연관 있는 행사 지원 ▲장학생 선발 장학금 지급, 해외연수 및 답사여행 지원 등 충무공 이순신 정신과 우리민족 정신문화가 어우러진 프로그램을 확대 및 개발 시행할 계획이다.

국내 유통·물류업계의 발전 선도해온 신지식인
일본 동경에 소재한 일본공학원 정보처리학과를 졸업한 이부경 이사장은 한국에 네트워크 POS시스템을 최초로 도입해서 1993년부터 2004년까지 약600여 점포에(주로 중소 수퍼마켓이며 평균 50평에서 100평까지의 점포를 대상으로 전국적으로 분포) POS시스템을 납품하고 유지보수를 하였으며 점포로부터 전송되어온 POS 데이타를 중앙의 레지폰 센타(네트워크 POS시스템의 별칭)에서 수집하고 분석하여 다음날 아침 각점포로 그날의 매출일보, 베스트히트상품리스트, 결품 리스트, 재고관리 리스트 등을 패스, PC통신, 우편 등으로 발송하는 사업을 영위했다. 레지폰 센타에서 분석되어 나온 POS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제조업체에게 제공하고, 마케팅 정보, 신상품개발정보, 생산계획 정보 등으로 활용 할 수 있도록 가공하여 판매한 그는 식품산업을 중심으로 유통업체와 제조업체의 협업 프로그램으로 SCM 솔루션을 도입하여 그중에서도 주로 재고관리, VMI시스템을 구축하고 납품하여 물류센터에서의 제품에 대한 KPI지수관리를 하도록 컨설팅했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여성경제인연합회주최 ‘여성경제인의날’ 모범 여성경제인 국무총리표창(유통정보화부문)과 한국유통대상 산업자원부장관 표창 수훈한 이부경 이사장은 한국SCM민관합동 추진위원회 위원, 중소기업체 자체규제 심사위원회 위원, 물류부회 전문위원, 산업표준심의회 정보산업부회 데이터자동인식 전문위원, 유통·물류위원회 위원, 물류정책위원회 위원, (재)서울이업종교류연합회 수석부회장 연임, 국민경제 자문위원회 물류경제부문 자문위원, 한국프랜차이즈협회 B2B사업단장, 기술표준협회 e-비지니스부회 전문위원, 상공회의소 유통위원회 자문위원 등을 역임했다. 지난 2012년 문체부 산하의 비영리단체인 (사)이순신포럼을 창립하여 6,500여명의 회원들과 함께 이순신 리더십을 연구하고 실천하는 사랑과 봉사의 활동을 꾸준히 추진하고 있는 이부경 이사장은 “앞으로도 이순신포럼은 이순신을 멘토로 삼아 그의 리더십을 실천하고 사회에 공헌하는 사랑과 힐링의 봉사활동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NM

김정은 기자 kje@newsmaker.or.kr

<저작권자 © 뉴스메이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실시간 뉴스

전국 뉴스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