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STEP은 향후 대한민국 교육 혁신의 허브 역할 수행할 것”

기사승인 2020.02.05  23:30:05

공유
default_news_ad1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함에 따라 교육훈련 여건개선 및 교육훈련 과정혁신을 선도할 수 있는 평생직업능력개발 허브기관의 등장에 대한 요구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의 행보가 화제다.

차성경 기자 biblecar@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은 고용노동부와 공동 개발한 스마트 직업훈련 플랫폼(Smart Training Education Platform·이하 STEP)을 도입, 기업·민간훈련기관·대학교 등에 최상의 개인맞춤형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 임경화 원장 (사진제공_한기대 온라인평생교육원)

최상의 개인맞춤형 교육서비스 STEP
임경화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장은 “스마트 직업훈련 플랫폼이란 100대 국정과제 중 ‘실직과 은퇴에 대비하는 일자리 안정망 강화’를 위하여 새롭게 구축한 온라인 플랫폼으로서, 다양한 직업교육훈련 콘텐츠를 확보하고,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블렌디드러닝(Blended Learning) 등 新훈련방식을 확산시켜 선진 직업능력개발체제를 마련하고, 수요자 중심 학습문화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 목표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은 고용노동부 산하 공공기관, 민간원격훈련기관 및 콘텐츠 개발업체에서 보유한 콘텐츠의 유통창구를 STEP으로 단일화 하고, 기업·대학·집체훈련기관이 스스로 원격훈련과정을 설계 및 운영할 수 있도록 학습관리시스템(LMS), 클라우드 컴퓨팅 등 인프라를 제공하여 수요자의 훈련 접근성을 개선하고자 한다. 또한 학습자의 편리성과 접근성을 제고하기 위한 포털 및 모바일 서비스를 시행함으로써 다양한 지식 콘텐츠를 활용하여 플립러닝과 블렌디드러닝 등 새로운 직업훈련에 접근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임경화 원장은 “STEP은 기술·공학 분야 중심의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온라인 공간으로 기계·전기전자·포토샵·영상편집 등 1300여개의 콘텐츠를 전액정부지원(무료)으로 이용할 수 있다”며 “또한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인 인공지능과 빅데이터의 기본 콘텐츠도 이미 운영하고 있고, 2019년 12월 ‘인공지능 국가전략’에 따라 다양한 인공지능과 빅데이터의 응용 콘텐츠도 개발할 계획이다”라고 부연했다. 현재 STEP 구성체계는 크게 ▲훈련기관에서 등록한 모든 과정의 통합 검색, 학습자 개개인의 정보는 물론 학습자포털과 직업훈련 정보를 손쉽게 검색하고 소통까지 용이한 STEP 위키 기능을 제공하는 ‘STEP 포털’ ▲훈련기관과 사업주를 대상으로 하는 사업자 회원 가입,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 학습 관리 시스템) 무료 분양신청, 가상훈련 보급 신청 서비스를 제공하는 ‘STEP 분양 Hub’ ▲B2B 거래가 이뤄지는 오픈마켓으로 직업훈련 콘텐츠 보유 사업자가 직접 상품을 등록하고판매할 수 있는 ‘STEP 마켓플레이스’로 이루어져있다. 특히 STEP 포털의 통합검색 기능으로 모든 참여기관의 교육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으며, 학습자포털기능에서는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정보(수강이력, 문의내역 등)가 제공된다. 또한 STEP 위키 기능은 직업훈련 정보 검색과 소통의 장 역할을 하고 있다. 임경화 원장은 “STEP의 최종 목표는 지능형 맞춤 서비스 및 부가서비스 기능의 구축을 확대하여 학습자 맞춤형 교육훈련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라며 “STEP을 통하여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직업교육훈련 생태계를 조성함으로써 일자리 안정망이 강화되고, 훈련 콘텐츠의 질적 향상과 직업훈련 기회의 확대가 이루어질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전 e-koreatech 학습자들의 만족도 크게 향상
STEP 오픈 이후 4개월, 최근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STEP으로 통합되면서 과정검색, 진도율 체크 등의 관리가 수월해져 이전 ‘e-koreatech’ 이러닝 사이트  학습자들의 만족도가 크게 높아진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많은 이용자가 직업훈련이나 평소에 관심 있던 분야의 멘토들에게 궁금한 점을 물어보고 답변을 얻을 수 있는 STEP 위키기능에 높은 관심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집체 위주의 훈련기관에서 STEP LMS(온라인 학습관리시스템)를 통해 이론 또는 기초 지식은 원격훈련으로 대체하는 한편, 교수설계가 포함된 혼합훈련, 플립러닝 실시도 가능해진 점 또한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임경화 원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역량은 4C(Critical Thinking·비판적 사고, Communication·소통, Creativity·창의, Collaboration·협업)라고 생각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인재를 양성하려면 ‘집체교육 따로, 원격교육 따로’라는 기존개념을 버리고 새로운 교육방식으로 4C 핵심역량을 함양시키도록 해야 한다”면서 “4차 산업혁명의 변화에 맞서 위기를 기회로 승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교육훈련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이 필요한 상황이다. STEP은 이러한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미래형 인재를 양성하는 허브 역할을 충실히 해낼 것이다”고 자신했다. 이어 “저 또한 STEP이 개인과 기업의 역량제고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교육 혁신의 허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임기 동안 부족한 부분을 다지고 메우면서 대부분 학습자가 만족할 수 있도록 플랫폼 운영에 만전을 기할 것이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NM

▲ 사진제공_한기대 온라인평생교육원

차성경 기자 biblecar@newsmaker.or.kr

<저작권자 © 뉴스메이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실시간 뉴스

전국 뉴스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