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전 세계 휩쓴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

기사승인 2020.03.06  00:56:11

공유
default_news_ad1

- 국내 확진자 수 급격히 증가

article_right_top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공포가 전 세계를 휩쓸었다. 지난 2월25일 기준 임상 진단 병례를 포함한 중국 전역의 누적 확진자는 7만7,658명이고 사망자는 2,663명으로 집계됐다.

장정미 기자 haiyap@

코로나19는 두 달 가량 만에 361명이 사망하면서 2003년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때를 넘어섰다. 지난 2003년 전 세계를 강타한 사스는 중국 본토에서만 349명의 사망자를 냈다.

중국서 사스 당시보다 더 많은 사망자 발생
현재 중국 정부는 코로나19의 확산을 막기 휘해 국력을 총동원하고 있는 중이다. 코로나19는 사망자와 확진자 모두 사스 때보다 증가 속도가 빨랐다. 지난 2002년 11월부터 2003년 8월까지 중국 본토에서는 5천327여명의 확진자가 나왔고 349명이 숨졌다. 그러나 지난해 12월8일 발발한 코로나19는 두 달도 채 안 된 사이 이미 361명이 숨졌다. 우리나라와 일본을 비롯해 콜롬비아, 인도, 말레이시아, 네팔, 영국, 러시아, 독일 등 전 세계에서도 감염사례가 확인됐다. 전문가들은 신종 코로나가 과거 사스나 메르스와 마찬가지로 빠른 속도로 확산됐다는 사실에 주목했다. 사스 감염자가 2002년 11월부터 2003년 8월까지 약 9개월 동안 절반 수준인 8098명에 불과했던 것과 비교하면 전염 속도가 매우 빠르다. 지난 2월25일 기준 임상 진단 병례를 포함한 중국 전역의 누적 확진자는 7만7,658명이고 사망자는 2,663명으로 집계됐다. 다만 사망자 수는 계속 늘어나고 있지만, 주목할 부분은 신규 확진자 증가세가 정체를 나타내고 있는 중이다.

세계보건기구(WHO)의 마이크 라이언 긴급대응팀장은 “확진자 수가 아직 감소한 건 아니며, 증가세 정체가 일시적인 현상일 수도 있다”며 “아직 검사해야 할 의심 환자가 많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코로나19의 진원지인 중국 우한(武漢)이 있는 후베이(湖北)성을 제외한 다른 지역의 신규 확진자 수가 계속 줄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후베이를 제외한 중국 전역의 신규 확진자 수는 2월9일 444명이었다. 후베이를 제외한 중국의 신규 확진자는 지난 2월3일 890명을 기록한 이래 4일 731명, 5일 707명, 6일 696명, 7일 558명, 8일 509명 등으로 감소세를 보였다. 이런 수치를 보면 후베이를 뺀 나머지 중국 지역의 신규 확진자가 감소 추세임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2월9일은 신규 확진자가 400명대까지 처음으로 감소했다. 중국 전체의 신규 중증 환자의 경우 지난 2월7일에는 1천280명이었는데 2월8일 87명, 2월9일 296명으로 비교적 많이 줄어든 것도 좋은 신호로 보인다.

감염병 전문가인 이안 립킨 컬럼비아대 교수는 “봄이 오면 코로나19 감염률에 극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며 “기온이 상승하는 2월 말이면 확산세가 한풀 꺾일 수 있다”고 전망했다. 코로나19 확산 통제를 위한 중국 정부의 노력도 박차를 가하고 있는 중이다. 지난 2월9일 후베이일보 보도에 따르면 장차오량(蔣超良) 후베이성 당 서기는 의료 자원이 확진 환자에게 집중될 수 있도록 이틀 내 우한 내 모든 의심 환자에 대한 코로나19 진단을 마칠 것을 주문했다. 중국 중앙정부는 우한과 후베이성에서 의료 자원의 부족이 해소될 수 있도록 마스크, 방호복, 신종코로나 진단 키트, 적외선 열 측정기, 약품 등 물자 지원에도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대구·청도 지역 ‘감염병 특별관리지역’ 지정
국내에서도 코로나19의 집담감염으로 온 나라가 패닉에 빠졌다. 지난 2월18일 이전까지만 해도 확진자는 28명에 그쳤으나 서울에서 감염원을 알 수 없는 29, 30번째 확진자가 나온데 이어 대구에서 31번째 확진자가 나오면서부터다. 대구 수성구 보건소에서 검사를 한 뒤 양성 판정을 받은 31번째 확진자가 나온 후 불과 3일 만인 2월21일 기준 확진자 수는 156명으로 급증했으며, 2월25일 오후 5시 기준 확진환자가 977명, 사망자가 10명으로 늘어났다. 31번 확진자가 나온 이후 신천지 대구교회와 청도 대남병원 등에서 확진자가 무더기로 쏟아진 것. 당국에서는 신천지대구교회 확진자의 발병일 등을 감안할 때 다른 수퍼전파자가 있을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하고 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31번 환자의 발병일을 지난 7일 아니면 지난 10일 정도로 보고 있다”며 “전체 신천지 관련 사례들의 발병일로 유행 곡선을 그려보면 지난 7일, 8일, 9일에 일부 환자가 있다. 그리고 지난 15, 16, 17일에 굉장히 큰 피크를 보여준다. 그래서 이 환자를 초반 환자로 보기는 어렵다. 유사 시기에 발병한 몇 명의 환자가 더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이들이 어딘가에서 공동 폭로(감염원에 노출되는 것)가 됐고, 이 사람들이 또 지난 9일과 16일 예배를 통해 2차 증폭이나 2차 감염이 일어났다고 가정을 가지고 현재 조사가 진행 중”이라며 “31번 환자가 주도적인 감염원이었는지 아니면 이 사람을 누군가가 또 감염시켰는지에 대한 추적조사를 하고 있지만, 현재 판단으로는 31번 환자도 2차 감염자일 가능성에 무게에 두고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정세균 국무총리는 최근 코로나19 환자가 대량 발생한 대구와 경북 청도 지역을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해 특단의 조치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지난 2월2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누적 환자가 100명을 넘어섰고, 일부 지역에서 지역사회 감염이 시작됐다”며 “상황변화에 맞춰 정부 대응 방향의 변화도 필요하고, 그동안 국내 유입을 방지하는 데 주력해 왔다면 앞으로는 지역사회 확산을 방지하는 데 중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일단 환자가 대량 발생한 대구와 청도 지역이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된다. 정 총리는 “병상과 인력, 장비 등 필요한 자원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군 의료인력 등 공공인력을 투입하며 자가격리가 어려운 분들을 위한 임시 보호시설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지방자치단체에 구성된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 역할도 강화된다. 지역 내 공공병원과 민간병원 등 가용할 수 있는 의료자원을 다시 점검하고, 자체적으로 해결이 어려운 경우 국가적 차원에서 자원을 공유하는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정 총리는 밝혔다. 지난 2월23일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범정부대책회의에서 “코로나19 사태가 중대한 분수령을 맞았다”면서 “감염병 전문가들의 권고에 따라 위기경보를 최고 단계인 심각 단계로 올려 대응 체계를 대폭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대규모로 일어나는 신천지 집단 감염 사태 이전과 이후는 전혀 다른 상황”이라며 “범부처 대응과 중앙정부-지자체의 지원 체계를 한층 강화해 총력으로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중앙 정부와 지자체, 방역 당국과 의료진, 나아가 지역 주민과 전 국민이 혼연일체가 돼 총력 대응해야 하는 중차대한 시점”이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신천지 교회와 신도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비롯해 집단 행사나 행위를 스스로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확진자가 집중적으로 발생한 대구와 경북 청도를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해 지역에서 감당하지 못하는 병상과 인력, 장비, 방역 물품 등 모든 자원을 전폭적으로 지원하는 체제로 바꿨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감염병 확산을 통제하고 관리할 충분한 역량과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면서 “새롭게 확진되는 환자 대부분이 뚜렷한 관련성이 확인되는 집단 내에서 발생한 만큼 철저히 관리하고 통제하면 확산을 지연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국가와 모든 국민이 여러분과 함께할 것”이라며 “대구와 경북의 위기를 국가적 위기로 인식하고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국가적 역량을 모아나가겠다”는 말로 대구시민과 경북도민을 위로했다.

코로나19의 불안감 확산에 ‘마스크 대란’
코로나19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되면서 보건용 마스크도 품귀현상을 빚고 있다. 국내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지난 1월23일 이후 유통업계의 마스크 판매가 급증했다. 지난 1월 21~27일까지 G마켓에서는 마스크와 손 소독제의 판매량이 전년 대비 각각 50배, 70배가 늘어났다. 같은 기간 편의점 CU에서는 한 달 사이 마스크 매출이 10.4배, 손 세정제는 2.2배가 증가했다. 일부 약국, 편의점, H&B(헬스앤뷰티)스토어에서는 마스크와 손 소독제가 품절된 상태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마스크를 대량으로 사재기해 가격을 올려 파는 매점매석 행위도 빈번하다. 마스크 대란 배경에는 중국 따이공(代工·한국에서 물건을 구입해 중국에서 파는 대리구매상)이 있다는 얘기도 나왔다. 중국 현지에서 춘절 연휴로 공장이 생산을 중단하면서 한국에서 마스크를 구하려는 중국 따이공(대리구매상)들이 전국의 마스크 생산 공장을 전전하기도 했다.

황사와 미세먼지가 심한 중국은 세계 최대 수준의 마스크 생산 기술과 생산 공장을 보유하고 있지만 춘절 연휴로 공장이 가동을 멈춘 상황에서 코로나19가 우한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자 중국 자체 물량은 이미 동났고 한국, 태국, 베트남 등 주변국에서까지 중국인들이 물량을 구하기 시작한 것. 국내에서도 따이공들이 통역을 담당할 조선족을 대동하고 전국의 마스크 공장을 돌며 현금을 가방에 싸들고 와서 1000만장, 그 이상까지도 구매할 수 있다며 물량만 달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하지만 대부분의 국내 마스크 공장은 기존 고객사에게 받은 발주량만도 2~3개월치가 넘어, 따이공에게 줄 수 있는 물량은 거의 없는 상황. 2월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내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기 전인 보름여 전만 해도 한 장에 800원에 불과했던 W사의 황사·방역용 마스크(KF94 기준)는 지난 2월1일 현재 오픈마켓에서 3,500원에 판매되고 있다. 보름 만에 가격이 4배 넘게 치솟은 것이다. 가격 변동성이 높은 오픈마켓에서 마스크 판매 글을 검색해보면 장당 5,000원 이상을 넘는 곳도 있다. 유통업자의 매점매석이 의심되는 상황도 잇따른다. 11번가·위메프·지마켓 등 국내 주요 오픈마켓에 ‘마스크 물량을 확보했다’며 판매 글을 올린 이들은 500매 묶음에 150만원이 넘는 가격을 내걸었다. 장당 3,000원이 넘는 가격이다. 통상 한 박스에 50장이지만 30장만 따로 빼내 웃돈을 붙여 판매하는 이도 수두룩했다. 소비자들은 정상가 판매 제품이 일시품절 상태라 울며겨자먹기로 구매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했다. 도매 단가도 가격 급등세가 가파르다. 기존 400~500원인 KF94의 경우 일부 영세 공장에서는 1,800원(1월31일 기준)까지 치솟았는데, 이런 여파가 소비자에게 모두 전가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마스크 판매자들 횡포를 막아주세요”라는 청원이 올라오기도 했다. 청원자는 “그 어느때보다 마스크 착용을 해야 할 국민들인데 판매자들의 횡포가 점점 심해진다. 제조업체 측에서는 가격을 올리지 않았음에도 판매자들은 가격을 올려 1장에 1000원도 안하던 마스크가 1장에 3000원을 넘었다”고 밝혔다. 이어 “애타는 소비자들의 마음을 알고도 판매자들은 돈독이 올라 자신들만의 이득을 취하고 있다”며 “서로서로 도와줘야할 시점에 내 이익만 챙기는 판매자들의 횡포를 막아주시고 처벌해달라”고 호소했다.

정부, 마스크 매점매석 행위에 강경대응 방침
정부는 마스크를 매점매석하는 행위에 대한 강경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지난 2월3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기자간담회에서 “국민 안전을 볼모로 마스크, 손 소독제 등 감염병 관련 제품 시장을 교란하는 행위에 엄정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1조당 3명, 총 30개 조 120명이 마스크 생산과 유통 관계를 철저히 점검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부는 마스크 사재기와 매점매석 행위 등으로 적발된 업자는 2년 이하 징역, 5000만 원 이하의 벌금으로 강력하게 처벌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앞서 고용노동부는 지난 1월31일 신종 코로나의 확산 방지를 위한 마스크 제조업체에 대해 특별연장근로를 인가했다. 이번 인가는 지난 1월 31일 특별연장근로 관련 근로기준법 시행규칙 개정안이 시행된 후, 추가된 사유에 따라 인가한 첫 번째 사례이다. 이번에 인가 신청 사유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관련 질병관리본부 및 전국 검역소의 대응요원, 중앙의료원 등 병원 직원 등에게 지급하는 마스크를 생산하기 위한 경우로서, 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한 업무를 수행하는 인력에 대한 장비 수급을 직접 지원하는 경우이므로, 제2호 사유인 “인명 보호 또는 안전 확보를 위한 긴급한 조치가 필요한 경우”에 해당한다고 판단했다. 지난 2월26일 0시부터는 마스크 관련 규제에 나서기로 했다. 관세청 통계 등에 따르면 코로나19가 본격 발발하기 이전인 지난해 12월 기준 60만 달러 규모였던 대중국 미세먼지용 마스크 수출액이, 올 1월에는 6135만 달러 규모로 약 100배 늘었다. 정부도 대책 마련에 나섰다. 하루 1200만장 생산에도 마스크 품귀현상이 지속됨에 따라 정부가 긴급조치를 시행한다. 마스크 생산자들은 생산된 마스크의 절반을 공적판매처로 출고해야 하며, 전체 생산량의 10% 이내에서만 수출이 가능하다. 유통업자들의 수출은 원천 금지된다. 지난 2월25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6일 0시를 기해 ‘마스크 및 손소독제 긴급수급조정조치’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물가안정에 관한 법률에 따른 조치로, 법은 재정·경제상 위기, 수급조절 기능이 마비되어 수급조정이 불가피한 경우 상품의 공급·출고에 대한 긴급수급 조정조치를 허용하고 있다. 정부는 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으로 마스크 품귀현상이 심화됨에 따라 해당 조항의 요건이 갖춰졌다고 판단해 전격 긴급조치를 시행하게 됐다. 이에 따라 정부는 26일부터 마스크 판매업자의 수출을 원칙적으로 금지한다. 생산업자의 경우에도 당일 생산량의 10% 이내로만 수출할 수 있다. 마스크 생산업자는 당일 생산량의 50% 이상을 공적판매처로 신속하게 출고해야 한다. 공적판매처는 우정사업본부, 농협중앙회 및 하나로마트, 공영홈쇼핑 및 중소기업유통센터, 기타 식약처장이 정하는 판매처다. 마스크 생산업자가 경영상의 이유나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수출물량 등을 변경할 경우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의 협의를 거쳐 식약처장의 사전승인을 받으면 허용하도록 했다.

또한 공적판매처로 출고가 어려울 경우 식약처장의 사전승인을 받아 출고량과 출고시기 등을 변경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정부는 보건용 마스크뿐 아니라 수술용 마스크에 대해서도 생산·판매 신고제를 확대 적용키로 했다. 최근 의료기관에서 수술용 마스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른 조치다. 이에 따라 수술용 마스크 생산업자는 일일 생산량·국내 출고량·수출량·재고량을 다음날 낮 12시까지 식약처에 신고해야 한다. 판매업자 역시 같은 날 동일한 판매처에 1만개 이상의 수술용 마스크를 판매할 경우 판매가격·수량·판매처를 다음날 낮 12시까지 신고해야 한다. 이 조치는 26일 0시부터 생산·판매·수출신고되는 물량부터 적용해 4월 30일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된다. 긴급수급 조정조치를 위반하는 업자는 2년 이하 징역 및 5000만 원 이하 벌금을 받을 수 있다. 정부는 이와 함께 1000만 원 이하 과태료도 부과할 수 있다.

2월4일부터 중국 후베이성 여권 소지자 입국 차단
지난 2월4일부터 2m 내 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한 사람은 자가격리됐다. 중국 입국자는 물론 그 외 지역에서 입국한 사람도 의심스러우면 코로나19 검사를 한다. 정부는 2월4일부터 확진환자의 밀접·일상접촉자 구분을 없애고 접촉자 전원을 14일간 자가격리한다고 밝혔다. 기존에는 밀접접촉자만 격리했으나 실효성이 없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구분을 없앴다. 확진환자 유증상기에 2m 이내 접촉이 이루어진 사람, 확진환자가 폐쇄공간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고 기침을 한 경우 같은 공간에 있었던 사람 등은 역학조사관의 판단을 거쳐 접촉자로 분류된다. 기존 환자 접촉자는 이 기준에 따라 재분류해 관리하게 된다. 자가격리자는 지자체 공무원이 1대 1로 담당해 관리하게 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검사 범위도 확대했다. 현재는 중국을 다녀온 뒤 폐렴 증상이 있을 때만 검사가 가능하지만 앞으로는 중국 입국자가 14일 이내 발열, 기침 등 증상이 있으면 모두 진단검사를 받을 수 있다. 중국 입국자가 아닌 확진환자, 의사환자, 조사대상 유증상자도 선별진료소 의사 판단에 따라 검사를 시행할 방침이다. 또한 중국 후베이성을 14일 이내 방문한 모든 외국인 입국을 전면 금지됐다. 중국에서 입국하는 모든 내외국인은 특별입국절차를 밟고, 우리 국민의 관광목적 중국 방문도 금지됐다. 정부가 신종 코로나 진원지인 중국으로부터의 입국을 금지하는 건 처음이다.

지난 2월2일 정세균 국무총리는 관계장관이 참석한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 확대회의를 주관하고 이같이 밝혔다. 그동안 정부는 중국에서의 입국을 막아달라는 국민 청원에 이동제한은 비효율적이라는 WHO의 권고를 이유로 미온적 입장을 보였지만 사태의 심각성을 감안해 이 같은 조치를 취했다. 정부의 입국 제한 조치는 크게 3가지다. 후베이성으로부터의 입국금지와 비자발급제한, 중국전용 입국장 설치다. 특별입국절차를 신설, 중국에서 들어오는 모든 내외국인은 별도의 입국절차를 밟게 된다. 여기에서 후베이성을 방문했던 모든 외국인은 감염증 유입위험도가 낮아지는 시점까지 한국 입국이 금지된다. 내국인 입국은 허용하지만 국내 거주지와 연락처를 확인한 후 14일간 자가격리를 실시한다.

중국인의 한국 입국을 위한 비자발급도 제한한다. 관광 목적으로 중국에서 한국을 방문하는 것을 허용하는 단기비자는 발급중단을 검토한다. 중국으로부터 입국하는 외국인에 대해서는 비자없이 입국을 허용하고 있는 제주도 무사증 입국제도도 일시 중단한다. 중국 유학생 관련해서는 필요 시 개강을 연기하는 대책을 검토한다. 이를 위해 교육부에 범부처 유학생지원단을 구성할 예정이다. 우리 국민이 중국을 방문하는 것도 제한한다. 중국 전역의 여행경보를 현재 여행자제 단계에서 철수권고로 상향 발령하며, 관광 목적의 중국 방문은 금지된다. 중국을 대상으로 한 항공기와 선박도 축소 운행한다. 정부는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에 대비해 중장기 대응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는 지자체와 협력해 인력과 검사시약·격리병상 등 현장의 필요자원을 미리 확보하고, 기재부 등 관계부처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수출 및 관광업계 등의 예상되는 피해를 보완하고 지원하는 대책을 수립하라”고 당부했다. NM

장정미 기자 haiyap@newsmaker.or.kr

<저작권자 © 뉴스메이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실시간 뉴스

전국 뉴스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