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4·15총선, 야권발 정계개편의 얼개 완성

기사승인 2020.03.06  01:02:28

공유
default_news_ad1

- 종로구 이낙연 VS 황교안 빅매치도 성사

article_right_top

지난 2월7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4·15 총선에서 서울 종로에 출마하겠다고 선언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저 황교안, 종로 지역구 출마를 선언한다”며 “종로를 반드시 정권심판 1번지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장정미 기자 haiyap@

황교안 대표는 “저의 종로 출마가 문재인 정권이 만들어둔 나쁜 프레임에 걸려드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우려가 있는 것을 안다”면서도 “종로 선거는 개인 간 대결이 아니라 나라를 망친 문재인 정권과 이 정권을 심판할 미래 세력의 결정이기 때문에 당당히 맞서 싸우겠다”고 말했다.

차기 대선주자 1,2위 여야 정치인 맞붙어
황교안 대표의 출마선언은 지난 1월3일 서울 광화문 집회에서 “올해 총선에서 수도권 험지에 출마하겠다”고 선언한 지 35일만에 이뤄졌다. 결정의 시간이 길어지면서 당 안팎에선 비판의 목소리가 점점 커지던 상황이었다. 황 대표의 출마 선언으로 종로 선거는 차기 대선주자 적합도 1, 2위를 달리는 여야 정치인이 맞붙는 ‘빅매치’가 성사됐다.

황교안 대표는 “문재인 정권을 심판해야 한다는 민심을 종로에서 시작해 서울과 수도권, 그리고 전국으로 확산시켜 나가겠다”며 “제가 꿈꾸는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한 꿈, 가슴 따뜻하던 청년 '황교안'의 꿈을 이제 종로구민들과 함께 꾸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 황교안은 무능부패 정권 심판을 위한 한 알의 밀알이 되겠다. 혁신과 통합의 불쏘시개가 되겠다”며 “지금부터 국민 한 분 한 분께서 우리당 선거대책위원장이 돼달라. 종로구민 한 분 한 분께서 제 손을 잡아달라”고 호소했다. 또 황 대표는 “지금 천길 낭떠러지에 앞에 선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나 하나 죽어서 당과 나라가 살 수 있다면 백번이라도 결단을 이미 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의견은 분분했고 모두가 일리 있었다”며 “결단은 오로지 저의 몫이었다. 결정 과정은 신중했지만 한번 결정된 이상 황소처럼 끝까지 나아가 반드시 이겨내겠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에선 이낙연 전 총리가 출마를 선언, 예비후보로 등록한 상태다. 이 전 총리는 지난 1월23일 서울 용산역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몹시 부족한 제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님으로부터 공동 상임선거대책위원장과 종로 출마를 제안받았다”며 “제안을 엄숙하게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이 전 총리는 2년 8개월 간 총리직을 수행한 뒤 친정인 민주당에 복귀했으며,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전날 총선 입후보자 교육연수장에서 이 전 총리를 만나 공동 상임선거대책위원장직과 종로 출마를 동시에 제안했다. 종로는 정세균 국무총리의 지역구로, 정 총리가 입각하면서 공석이 되자 이 전 총리가 유력한 다음 주자로 떠올랐다. 이 전 총리 역시 종로구 소재 한 아파트를 전세로 얻는 등 출마 준비를 해왔다. 이 전 총리는 “우리의 역사와 얼이 응축돼 숨 쉬는 ‘대한민국 1번지’ 종로에서 정치를 펼칠 수 있게 되는 것은 크나큰 영광이고, 역사의 또 다른 분수령이 될 4·15 총선의 최고 책임을 분담하게 되는 것도 과분한 영광”이라며 “그 영광과 책임을 기꺼이 떠안겠다”고 말했다. 이 전 총리는 “경제와 사회에는 빛과 그림자가 함께 있다. 우리가 가야 할 길은 가면서도 오늘을 힘들어 하시고 내일을 걱정하시는 국민이 계신다는 것을 언제나 직시할 것"이라며 "그런 국민께 위로와 희망을 드리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국민께 아무런 도움도 되지 못하고 오히려 불안만 느끼는 저급한 정쟁을 삼가고 신뢰와 품격을 유지하면서 겸손하고 성실하게 선거에 임하겠다”고 덧붙였다.

보수 통합신당의 당명 ‘미래통합당’ 확정
중도·보수 통합을 진행하고 있는 혁신통합추진위원회(혁통위)의 통합신당준비위원회(통준위)가 신당의 공식 당명을 ‘미래통합당’으로 하기로 했다. 지난 2월13일 박형준 통준위 공동위원장은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통준위 회의 후 브리핑을 갖고 “혁통위와 통준위에서 새로운 정당의 가치로 자유·민주·공화·공정과 함께 미래가치를 강조한 바 있고 새로운 정당이 중도보수통합정당임을 알리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다”며 “그런 차원에서 미래와 통합을 붙여 미래통합당으로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당 색은 ‘밀레니얼 핑크’로 확정했다.

박 위원장은 “지도체제 문제와 관련해서는 기본적으로 완전히 새로운 모습으로 국민 앞에 나타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선거가 얼마 남지 않은 시기에 지도부를 전면 교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는 선거 이후 빠른 시일 안에 전당대회를 거치기로 했기 때문에 통합의 정신을 살려 한국당 최고위원회에 통합의 정신을 살리는 분들을 새로운 최고위원으로 결합해 구성하는 데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 미래를향한전진4.0 등 원내 3개 정당을 비롯해 국민의당 출신 옛 안철수계 인사 등 중도세력과 시민단체들은 한 달 간의 산통 끝에 미래통합당을 창당하기로 뜻을 모았지만, 출범 전부터 파열음이 들려오고 있다. 통합당이 출범하더라도 공천 지분을 둘러싼 잡음이 나오는 모양새다. 새보수당은 합당을 하더라도 김형오 전 국회의장이 위원장으로 있는 한국당 공천관리위원회 체제를 계속 유지하자고 한 반면, 시민사회단체 쪽에서는 공관위 전면 개편을, 한국당·전진당은 ‘김형오 공관위’ 체제에서 몇몇 위원을 더 보강하자고 제안했다. 결국 1(새보수)대 3(한국·전진·시민단체)의 싸움은 일부 공관위원을 증원하는 쪽으로 결론이 났지만 일부 시민사회단체쪽 인사들이 통준위를 ‘탈퇴’하면서 후폭풍이 일고 있다. 당장 시민단체 출신들이 일괄 사퇴하며 격하게 반발했다.

장기표 통준위 공동위원장(국민소리당 창당준비위원장)을 비롯해 안형환 미래시민연대 대표, 박준식 자유민주국민연합 사무총장, 안병용 국민통합연대 조직본부장 등 5인의 통준위원은 성명서를 내고 “통합신당 결정 과정에서 부족하지만 통합은 어느 정도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겠으나, 혁신의 모습은 전혀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 것이 안타깝고 부끄러운 현실”이라고 비판했다. 결국 공천 관련 문제에서는 통준위 내에서도 뚜렷한 결론을 내리지 못한 채, 통합 신당의 차기 지도부에 공관위원 증원 결정을 위임하는 쪽으로 봉합했다. 통합당 지도부가 ‘황교안 체제’의 틀을 유지한 채로 총선을 치르는 데 대해서도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는 중이다. 새보수당의 기둥 격인 유승민 의원이 총선 불출마 선언과 함께 선거연대 대신 합당을 수용하며 2선으로 물러나 양보한 것과 달리, 한국당은 기득권을 내려놓지 않은 탓에 통합 의미가 퇴색됐다는 비판도 나온다.

앞서 ‘보수 통합과 독자 노선’을 두고 고민을 거듭하던 유승민 의원은 자유한국당과 합당을 선택하며 자신은 “모든 것을 내려놓겠다”며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지난 1월 바른미래당에서 나와 당을 새로 만든 지 약 한 달 만에 내린 결단이다. 지난 2월9일 유 의원은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이 제안에 대한 한국당의 답을 기다리겠다”며 “합당 결심을 하면서 오직 국민 뜻만 생각하고 한국을 거덜내는 문 정권 폭주를 막기 위해 보수는 합치라는 국민의 명령 따르겠다”고 말했다. 유 의원은 “진정한 보수는 원칙을 지키되 끊임없이 개혁해야 한다”며 “개혁보수는 한국 보수 정치가 가야만 할 결국 갈 수 밖에 없는 필연적인 길”이라고 강조했다. 유 의원은 신당 지도부에 대해 “(개혁 보수를 포함한) ‘보수 재건 3원칙’을 말했을 때 약속드렸던 대로 공천권, 지분, 당직에 대한 요구를 일절 하지 않겠다”고 공언했다. 다만 무급으로 일해 온 중앙당·시도당의 젊은 당직자들의 고용 승계를 ‘간절히 부탁’했다. 그는 “이제는 제가 달려온 길을, 제 부족함을 돌아보고 ‘나는 왜 정치를 하는가’에 대한 제 오래된 질문을 다시 생각해보며 숨을 고르는 시간을 갖겠다”고 말했다.

한편 미래통합당 불참을 선언한 장기표 공동위원장과 통준위원 5명은 “자유한국당 최고위원 8명 전원을 인정한 가운데 2~3명을 추가하자고 하는데, 이것은 자유한국당이 변화와 혁신을 할 생각은 조금도 없음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일”이라며 “제정파가 통합해서 새로운 정당을 결성한다면서 기존 정당의 지도부에 2~3명 추가하는 정당, 이것은 새로운 정당이라고 할 수가 없다”고 질책했다. 다만 일각에선 선거 국면에서 최고위원회보다는 선거대책위원회를 중심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황교안 체제’가 유지되는 것이 무의미하다는 반론도 나온다. 한 재선 의원은 “공천관리위원회가 공천자를 확정해 최고위원회에 전달하면 최고위에서 의결을 해야 공천이 확정되지만, 황 대표가 공관위의 결정을 거부하기에는 현실적으로 힘들 것”이라며 “만약 황 대표나 최고위에서 의결하지 않고 공관위에 공천명단을 돌려보내더라도 공관위가 재추천하면 황 대표는 공관위 결정을 따를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안철수 전 대표도 신당 창당 흐름에 합류
지난 2월9일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창당 발기인 대회를 열고 창당준비위원장을 맡았다. 안 전 의원은 이날 서울 영등포구의 하이서울유스호스텔에서 열린 발기인대회 인사말에서 “국민의 이익 실현을 위해, 진영 정치를 무찌르고 제대로 된 도우미 정치를 하기 위해 뿌리깊은 권위주의와 온몸으로 부딪히겠다”며 “투쟁하는 실용정치의 길을 가겠다”라고 밝혔다. 발기인 대회에는 안철수계 의원 7명과 발기인 300여명이 참석했다. 강연에는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나서 눈길을 끌었다. 안 전 의원은 대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정당 지지율이 낮다’는 질문에 “이제 저희 정당이 무엇이 다르고, 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제대로 알리려고 한다”고 답했다. 또 비례 ‘제명’에 따라 의원직이 걸린 안철수계 의원들의 신당 합류에 대해선 “마음을 함께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라고 했다.

신당은 오는 3월1일 창당식을 거쳐 본격적인 총선 준비에 돌입하게 된다. 이에 서울·경기·인천·대전·충북·세종·광주 등 7개 시·도당을 창당 작업을 진행하며 중앙당 창당은 3월1일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앞서 안 전 대표는 지난 2월5일 기자회견에서 창당할 신당의 기본 가치에 대해 “한 마디로 공익을 위한 봉사”라고 했다. 그는 “정치를 통해 강남 빌딩 사려고 하는 사람이 있다면 정치를 해서는 안 되듯이 지금 대한민국 정치에서 꼭 필요한 것 단 한 가지는 바로 ‘공공성의 회복’이다”라고 말했다. 신당 기조에 대해서는 “정당 규모와 국고보조금을 50% 줄이면서도 효율적으로 일하는, 작지만 더 큰 정당을 만들겠다”며 “불투명하고 비효율적으로 운영되며 국민 세금을 낭비하는 지금의 정당 구조를 바꿔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결론을 얻었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플랫폼 정당을 통해 조직관리 인력과 비용을 축소하고, 정책을 공유하며, 네트워크 정당시스템을 만들겠다”며 “이를 통해 더 많은 일을 해내는, 작지만 더 큰 정당의 모습을 구현하겠다”고 약속했다.

안 전 대표는 4·15 총선을 통한 21대 국회에서 ▲국고지원금 사용 세부내역 ▲입법추진 및 통과실적 ▲예산결산 심사실적 ▲국민 편익 정책개발 및 정치사업 실적 등을 공개해 정당의 투명성 확보는 물론 일하는 정당을 견인하겠다고 밝혔다. 또 일하는 국회를 만들기 위해 ▲상임위, 소위원회 자동개회의 법제화 ▲국회 홈페이지에 실시간으로 국회의원 출결상황 공개, 무단결석 제재 ▲소위원회 중심의 국회 운영 ▲예산결산특별위의 상설화 ▲패스트트랙 남용 방지 등을 실천하겠다고 했다. 안 전 대표는 “신당은 국민 이익 실현을 최우선에 두고 국회에서 투쟁하겠다”며 “그래서 제대로 일하는 정치로 행복한 국민과 공정하고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중도개혁 성향 3당도 통합 ‘민주통합당’ 창당
중도개혁 성향 바른미래당·대안신당·민주평화당이 본격적인 제3지대 통합에 나섰다. 이들 3당은 각 당 협상 대표들이 참여하는 통합추진기구를 출범시키기 위한 막판 논의를 진행 중이다. 지난 2월10일 민주평화당은 박주현 최고위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통합추진특별위원회를 출범했다. 이날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제 4·15 선거의 정치전복을 꿈꾸며 민주평화당은 통합 선언을 하고자 한다”며 “오늘 통합추진특별위원회를 공식 출범하고 제3축의 정치세력 통합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정 대표는 “우선 1차적으로 바른미래당, 대안신당과 3자 통합을 통해 다당제 정치를 이끌어갈 제1야당 교체라는 꿈을 이루기 위한 첫 발로서 ‘유력한 제3의 축’을 출발시키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첫째 원칙은 명분과 가치가 있는 통합이어야 한다”며 “다급한 나머지 서두르고 사사로운 이익에 매달려 '묻지마 통합'으로 가는 것인 길이 아니다”라고 했다. 두번째 원칙으로는 “1단계 3자 통합을 기반으로 2단계, 그리고 그 다음 단계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1차로 3자 통합이 완료되는 즉시 정치과정에서 철저히 소외되어왔고 자신의 정치적 대표를 국회에 보내지 못했던 청년그룹, 소상공인 세력과 통합협상에 착수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세번째 원칙으로는 ‘새로운 정치판을 짜는 소명’을 들었다.

정 대표는 “스스로의 틀을 깨고 기득권 정치를 전복할 정치세력으로서 확고히 탈바꿈해야 한다”며 “지역주의 정당의 한계와 분파들의 정치적 담합을 반드시 극복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최경환 대안신당 대표도 이날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3당의 통합추진위원회 구성을 완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대표는 “당 통합 추진 기구에서 당명을 결정하고 지도부 구성을 합의하고, 3당 합당 수임 기구 결의를 통해서 합당을 완료해야 한다”며 “분열의 제3지대를 극복하고 통합의 제3지대가 출발하는 시점에 모두 밀알이 된다는 심정으로 참여해주실 것을 모든 정치지도부들에게 간곡히 호소드린다”고 피력했다. 대안신당의 통합추진위원장은 유성엽 의원이 맡았다. 바른미래당 역시 지난 2월7일 대통합 개혁위원회를 설치, 통합작업에 나섰다. 한편 지난 2월11일 ‘조건 없이 오는 17일까지 통합하자’고 합의한 바 있던 3당은 이날 통합 시점을 재확인하며 통합 당명도 민주통합당으로 정했다.

민주통합당의 지도부는 3당의 현재 대표 3인의 공동대표제와 최고위원을 각 당에서 1명씩 추천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공동대표는 일단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최경환 대안신당 대표, 정동영 평화당 대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공동대표 중 연장자를 상임대표로 한다는 합의문에 따라 손 대표가 상임대표를 맡을 전망이다. 다만 민주통합당은 대표의 임기를 2월28일까지로 하고 즉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한 뒤 통합당의 강령에 동의하는 청년미래세대, 소상공인협회 등과 2차 통합을 추진키로 했다. 아울러 이 같은 합의 사항은 각 당의 추인 후 확정키로 했다. 그간 이들 3당은 통합신당 지도체제 구성을 비롯한 통합 방식과 절차 등을 놓고 이견을 보여왔다. 이 때문에 각 당의 추인 과정 등 최종 합당까지 또다시 난항을 겪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남아 있다.

선관위, ‘비례대표 전략공천 불가’ 판단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4·15 총선을 앞두고 ‘비례대표 전략공천 불가’ 결정을 내렸다. 지난 2월7일 선관위에 따르면 이번 총선부터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를 당 지도부의 자의적인 판단에 따라 ‘전략공천’을 못한다. 선관위는 정당이 선거인단의 투표절차 없이 당 대표나 최고위원회의 등이 선거 전략으로 비례대표의 후보자와 순위를 결정해 추천하는 ‘전략공천’은 위법하다고 봤다. 선관위 관계자는 “비례대표국회의원후보자 추천 관련한 소위 전략공천은 당원 전체의 의사를 충분히 반영한 것으로 보기 어렵다”며 “대의원·당원 등으로 구성된 선거인단의 투표절차에 따라 후보자를 추천해야 하는데 절차 없이 당대표나 최고위원회의 등이 후보자를 결정하는 것은 공직선거법에 위배된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비례대표 의석수 확보를 위한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을 설립한 자유한국당은 “야당 탄압”이라고 격분하는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너무나 당연한 결정”이라고 지지를 보냈다. 민주당은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에 제동을 건 선관위 결정을 환영했다. 민주당은 이해식 대변인을 통해 “너무나도 당연한 결정”이라며 “민주당은 선거법의 관련 규정과 선관위의 판단 기준에서 일점일획도 벗어나지 않도록 철저하게 민주적 절차를 준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은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를 추천할 때 최대 20%까지 전략공천을 할 수 있는 현행 규정을 수정한다는 방침이다. 이 대변인은 “한국당 지도부 입맛대로 밀실공천으로 비례대표 후보를 내리꽂으려 했던 그들의 잔꾀는 벽에 부딪쳤다”며 “이 벽을 피하려면 결국 당원까지 한국당 당원으로 채워주고 ‘민주적 절차’라는 가설무대를 날림으로 급조해야 하는 ‘꼼수 각본’을 다시 써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미래한국당’은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한선교 미래한국당 대표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당에서 필요한, 훌륭한 분을 모시는 ‘인재 공천’은 국민의 요구이자 법에서 보장된 정당의 의무”라고 반박했다. 한 대표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례대표 공천이라 함은 당에서 전략적인 선정을 해야 할 부분이 있다”며 “선관위의 과도한 법 해석과 적용으로 인해 국민적 요구와 적법한 정당의 활동이 가로막혀서는 안 될 것”이라고 피력했다. 선관위의 이번 판단에 따라 미래한국당은 선거인단을 꾸려 민주적 투표로 비례대표를 선출해야 할 경우, 한국당 영입 인재 후보들이 선출될 수 있을지 불확실하다. 지도부가 생각한 사람이 아닌 다른 사람이 비례대표 공천을 받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앞서 자유한국당은 지난 2월5일 한국 정치사상 첫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을 공식 출범시켰다. 미래한국당은 한국당의 총선 불출마 의원들을 중심으로 현역 의원 5명 이상을 확보하고 의석을 점차 늘려 정당 투표용지에서 기호 3번을 노리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한선교 의원이 당적을 옮겨 당 대표로 추대됐고 조훈현 의원이 사무총장을, 김성찬 의원이 최고위원을 맡았다. 당초 ‘비례한국당’을 당명으로 했다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비례○○당’ 명칭 불허로 당명을 변경하면서 ‘미래’라는 단어를 쓴 것도 ‘비례’와 발음이 비슷하다는 점이 고려된 것으로 전해진다. 한국당의 당초 계획대로 미래한국당이 총선 정당투표에서 충분히 표를 확보한다면 26석 가량의 비례대표 의석을 얻을 것으로 예상됐다. 그러나 이번 선관위의 결정으로 비례대표 전략공천이 불가해지면서 자유한국당과 미래한국당의 전략 수정이 불가피해졌다. 우선 미래한국당은 선관위 결정을 반영해 당헌을 개정하겠다는 입장이다. 한선교 대표는 “당헌을 개정해 배심원단(선거인단)을 구성하려 한다”며 “배심원단과 일반 국민들을 같은 비율로 구성해 비례 후보가 적합한가를 민주적 절차로 마무리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비례대표 선정 과정에서 한국당과 상의하는 일은 없음을 약속드린다”고도 밝혔다. 한 대표는 “전략적인 공천이라는 건 국민 요구”라며 “선관위의 과도한 해석이나 적용으로 인해 미래한국당이 위축되진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NM

장정미 기자 haiyap@newsmaker.or.kr

<저작권자 © 뉴스메이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실시간 뉴스

전국 뉴스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