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음경확대수술과 조루수술! 현대의학의 최선은 무엇인가?

기사승인 2019.09.23  15:34:39

공유
default_news_ad1

20대 초반부터 50대 남성들까지 누구나 매일 눈으로 확인하고 손으로 만져보게 되는 본인의 심볼. 그냥 일상생활에 묻혀 지내면서 본인의 음경 크기다 작다 크다를 생각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무심코 어떤 계기로 인해서 본인의 음경이 작다고 느끼게 되고 음경확대수술이 필요하게 된다. 그 계기들을 살펴보면 20대 초반 군대를 가기 전에 남성수술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다른 친구들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작은 음경크기로 인해 단체생활의 두려움이 걱정된다.

▲ 사진제공_병원

남성들만 모인 군대생활은 집에서 생활하는 것과 달라 서로 자연스럽게 비교하게 되고 웬지 모를 위축감을 가지게 되기도 한다. 평상시 콤플렉스가 있었던 경우 더욱더 불안감이 커지면서 남성비뇨기과를 방문하게 된다.

다음으로는 결혼을 앞두고 성기능적인 자신감이 떨어지는 경우이다. 20대에서 30대 초반까지는 발기력이나 성욕에서의 문제가 있는 경우는 거의 없다. 성관계를 경험하고 나서 성기 사이즈가 작다는 걸 스스로 느끼거나 상대 여성의 지적에 마음의 상처를 입고 계속해서 자신감이 하락되는 경우가 많다. 심한 경우에는 발기부전 증세가 발생하고 조루증이 있는 경우는 조루증의 정도가 더욱더 심해지는 경우가 흔하다.

또한 결혼 생활 중에 전반적인 성기능이 떨어지는 경우이다. 이때는 발기부전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고 발기력이 떨어지면서 오는 2차적인 조루가 문제가 되기도 한다. 이 경우에도 많은 분들이 음경왜소증을 더욱더 심각하게 느끼게 되어 남성수술을 받는 경우가 많다. 조루증으로 인해 진피이식조루수술 추가이식을 시행 받기도 한다.

중년이 넘어가면서부터는 더욱더 성기능 저하가 나타나고 성욕감퇴로 곤란을 겪는다. 이때 음경은 더욱더 왜소해지면서 부부관계의 만족도는 현저하게 떨어진다. 발기력 향상을 위해 비아그라, 시알리스 같은 경구용 발기부전 치료제로 해결을 하기도 하지만 하드웨어적인 부분이 부족한 것은 남성비뇨기과 수술로 해결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다.

그렇다면 가장 안전하고도 수술 효과가 영구적이고 자연스러운 음경확대수술은 무엇일까? 각종 국제학회에서 가장 많은 토론이 이루어지고 대부분의 세계 각지 비뇨기과 전문의들이 정답으로 컨센서스를 이루는 성기확대수술은 동종진피 성기확대수술이다. 여기에 길이연장수술(다층봉합)과 진피이식조루수술(추가이식)이 흔히 동시에 시행된다.

미국 등의 의료 선진국에서는 필러주사나 지방주사 확대술은 거의 시행되지 않는다. 그 이유는 다 알려진 바와 같이 필러주사나 지방주사는 아무리 새로 개발된 필러라고 하러다도 또는 지방에 어떤 물질을 섞는다고 하더라도 현대의학으로는 대부분 흡수가 된다.

이 흡수률은 거의 모든 의사들이 동의하는 부분이다. 또한 주사액이라는 액상물질의 특성상 최종적인 모양을 예측하기가 어렵다. 의사가 아무리 실력이 좋고 경험이 많아도 근본적인 한계가 있다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음경 피부의 특성은 얼굴 피부와는 완전히 다르다. 음경피부는 얼굴 피부와는 달리 워낙 얇고 쉽게 늘어져서 모양변형이 흔히 나타나고 이로 인해 교정수술을 반복하는 경우가 흔하다. 발기시의 강직도도 문제이다.

이런 근본적인 문제 때문에 미국 등의 의료선진국에서는 최종적인 결과의 예측이 어려운 주사방식은 통용되기 어렵다. 우리나라에 비해 미국은 워낙 음경확대수술비용이 비싼 대신에 의료소송 시 그 금액이 워낙 크게 나오므로 불안정하고 의사가 최선을 다해도 어쩔 수 없는 결과가 적지 않은 주사방식은 잘 시행되지 않는다.

동종 저장진피 성기확대술의 가장 큰 장점은 확대효과가 영구적으로 유지된다는 점이다. 보통 부피로 따져서 50% 정도 두께, 굵기가 확대된다. 이 효과는 평생 동안 유지되는 결과이다.

동종저장진피로 남자확대수술이 시행되는 경우에도 중요한 것은 대체진피의 모서리 테두리 깎기를 제대로 시행해주어야 하는 것이다. 일부에서 진피의 모서리 부분을 제대로 깎지 않고 진피분말주사를 넣는다고 하는데 진피분말주사액 또한 대부분 흡수되는 물질로 알려져 있어 근본적인 대책은 될 수가 없다.

동종진피로 이용하여 아주 숙련되고 제대로 수술을 하는 의사가 집도를 할 경우 아주 좋은 확대효과와 안전성 그리고 자연스러움을 보장할 수 있다. 하지만 가장 큰 문제는 동종대체진피 확대술은 의사가 수술을 제대로 시행하기 위해서는 너무나 많은 수술 경험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초보의사라면 필러, 지방주사가 배우고 따라하기 너무 쉽겠지만 아무리 경험이 많아도 주사방식은 그 결과나 부작용 방지라는 면에서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이러한 내용은 세계 각지의 여러 의사들이 이미 많은 문헌에서 지적하고 있다.

동종진피 남성확대술과 진피이식조루수술(추가이식)을 집도 경험이 풍부하고 합리적인 음경확대수술 기법으로 시행하는 것만이 남성비뇨의학과 확대수술의 정답이라고 할 수 있다.

칼럼 저자:  장수연 비뇨기과 전문의

장수연 webmaster@newsmaker.or.kr

<저작권자 © 뉴스메이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실시간 뉴스

전국 뉴스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