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한전KDN, 증강현실 기술로 혁신성장·전통시장 화재예방 선도

기사승인 2020.02.08  19:27:46

공유
default_news_ad1

- 한전KDN 사내벤처(K-monster), 한국전력, 부산 소방서와 협업 AR기술 활용 화재예방관리시스템 적용으로 전통시장 안전 환경 조성

   
▲ 부전 시장에 적용시킨 AR기술 적용 화면, 전력 설비들의 위치와 상태를 확인 할 수 있다/최창윤 기자(사진=한전KDN)

(뉴스메이커=최창윤 기자) 한전KDN(사장 박성철)은 전통시장의 전력설비관리 및 화재예방을 위하여 증강현실(AR)특허기술을 활용한 안전시스템을 구축하고 확대시켜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한전KDN은 증강현실 기술 개발을 위하여 ‘19년도에 사내벤처(K-Monster)를 출범하였으며, 사내벤처가 보유하고 있는 AR기술을 통해 한전 부산울산본부, 소방서와 협업하여, 부산 부전동 전통시장의 주요 전력과 소방 설비의 위치 및 계통⋅제어⋅위험 정보를 공간인식기반 AR기술로 구현하여 전통시장 현장 안전관리를 위해 힘써오고 있다.

AR기술이 적용된 한전KDN의 화재예방 관리기술시스템은 점포가 밀접하게 붙어있는 전통 시장의 복잡한 전기설비 문제와 화재 발생 시 긴급초지 등 대응책이 부족한 부분을 AR기술을 활용, 현장에서 파악하기 힘든 전력설비의 환경과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사전 관리, 예방 하는 시스템으로 이를 통해 전통시장의 안전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한전KDN은 지자체․소방서를 대상으로 AR 기술공유와 안전관리를 위한 MOU를 체결하고 전국적으로 확대 적용하여 전통시장 근로자와 시장을 이용하는 국민들이 화재로부터 안전하게 시장을 이용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확대 시켜나갈 계획이다.

한편, 한전KDN은 AR기술을 다양한 분야에 활용하며 혁신성장을 추진하고 있다. 한전 전북본부과 협업하여 송전분야 지하시설물 안전관리를 위해 GIS Data를 연계한 증강현실(AR)솔루션을 ’19년도에 개발, 현장 적용을 마쳤으며 올해 전국적으로 확대적용 한다.

또한, 제주특별자치도와는 상⋅하수도 설비에 AR기술을 적용하여 현장 위험요소의 사전 제거 및 관리를 위한 시스템 구축을 진행하고 있으며, 향후 국토부와 지자체에서 지하시설물(상⋅하수도, 전력, 가스, 통신, 난방) 안전관리를 위해 구축중인 지하공간통합지도와 AR을 연계하여 최근에 자주 발생하는 씽크홀, 도로굴착 사고 등의 안전사고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할 계획이다.

한전KDN 사내벤처(K-monster) 대표 이일한 차장은 “앞으로도 한전KDN만의 전문성 있는 전력ICT 기술을 활용하여 국민의 안전을 위해 다양한 국가 기반시설 안전관리 강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최창윤 전문기자 choipress@newsmaker.or.kr

<저작권자 © 뉴스메이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실시간 뉴스

전국 뉴스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